【특별사설】 국회의원 당선자들, 책무를 다하라
상태바
【특별사설】 국회의원 당선자들, 책무를 다하라
  • e세종경제
  • 승인 2020.04.16 0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엇보다 새로 뽑힌 국회의사당 300석의 주인공들의 책무는 그 어느 때보다 무겁다. 여야 어느 당이 이기고, 어느 당이 참패한 것은 둘째다. 이들의 책무는 위기에 놓인 현실을 슬기롭게 극복해, 한국의 동력을 회복시켜야한다는 데 모아진다. 그게 이번 총선에서 나타난 민심이다.[사진=국회제공]
무엇보다 새로 뽑힌 국회의사당 300석의 주인공들의 책무는 그 어느 때보다 무겁다. 여야 어느 당이 이기고, 어느 당이 참패한 것은 둘째다. 이들의 책무는 위기에 놓인 현실을 슬기롭게 극복해, 한국의 동력을 회복시켜야한다는 데 모아진다. 그게 이번 총선에서 나타난 민심이다.[사진=국회제공]

밤늦게까지 마음 졸이게 한 4.15 총선이 막을 내렸다. 비례정당이 39개에 달해 수작업으로 개표를 하다 보니 16일 새벽이 되서야 금배지의 주인공들이 대략 나왔다. 최종집계는 중앙선관위의 결정으로 확정된다.

먼저, 어려운 경쟁을 뚫고 민심을 통해 금배지를 단 주인공들에게 축하한다. 또한 깨끗하고 당당히 겨뤘으나 아쉽게 패한 후보들에게도 아낌없이 박수를 보낸다. 

여기에 코로나19 사태에도 주권재민(主權在民)의 성숙함과 희망을 보여준 유권자에도 찬사를 드린다. 그중에도 투표장에 철저한 코로나 방역준비와 준법문화를 이끈 선관위에도 경의를 표한다.

이제, 앞으로 4년간 우리 지역의 민의의 대변자가 내가 던진 한 표로 결정됐다. 말도 많고 탈도 많고, 실망이 컸던 총선이었지만 이제 모두 일상으로 돌아가야 할 때다. 

무엇보다 새로 뽑힌 국회의사당 300석의 주인공들의 책무는 그 어느 때보다 무겁다. 여야 어느 당이 이기고, 어느 당이 참패한 것은 둘째다. 이들의 책무는 위기에 놓인 현실을 슬기롭게 극복해, 한국의 동력을 회복시켜야한다는 데 모아진다. 그게 이번 총선에서 나타난 민심이다.

왜냐면 제 21대국회가 맞닥뜨릴 한국의 장래가 녹록치 않기 때문이다.

현직 대통령의 탄핵이라는 초유의 사태에서, 문재인 정부가 탄생했다. 촛불정부가 들어선 뒤 지난 2018년 지방선거에 이어 4.15 총선에 이르기까지 국론은 갈래갈래 나뉘었다.

말로만 대통합이니, 협치를 외쳤지 결말은 없었다. 분열된 국론을 하나로 모으려는 자세도 없지만, 이에 팔을 걷어 부치고 나서는 자도 없었다. 네 탓 타령뿐이었고, 국민의 혈세를 선심정책으로 허비하는 일이 전부였다.  

그래서 정치권의  대타협은 정치수식어에 불과했다. 20대 국회가 역대 최악이었다는 평가에서 보듯이 말이다.

이 와중에 경기는 하강곡선에다, 수출과 내수, 부동산경기침체까지 ‘트리플 악재’가 겹쳐, 한강의 기적이 위기에 처해있다. 최저임금인상과 주52시간제 등을 낳은 소득주도성장의 그늘 속에 반(反)기업정서로 이어져 일자리와 내수 등 국내경기는 바닥이다. 

돌이켜보며 눈앞의 현실인 우리의 전통산업인 조선·철강·자동차·반도체·항공 산업이 위태 위태하지다. 그러나 향후 한국의 먹거리 산업을 찾기란 쉽지않다. 

국가적으로 이런데, 지방 경기는 오죽할까. 젊은 층이 없는 지방 일선 시군은 고령화에다, 껍데기 공단부지만 덜렁 남고 그나마 근근히 버텨온 중소하청 업체들마저도 문을 닫은 곳이  수두룩하다.

 뿐만 아니다. 지난해 연말부터 닥친 코로나19 사태역시 악재치곤 고약스럽다. 코로나19를 자화자찬중이지만 여기까지 오게 된 전염병에 대한 오류를 그대로 드러냈다. 정치권의 해법도 다르고 정부와 의료계의 입장도 제각각이었다.

다행히 불철주야 뛰어다닌 의료계의 노력으로 큰 고비는 넘겼다. 그런데도 몰고 온 후폭풍은 생활 전체에 쓰라림뿐이다. 정치, 사회, 경제, 교육, 안보... 심지어 외교까지 넉다운 상태다. 

때문에 새로 뽑힌 국회의원 당선자들은 그 책무에 힘을 쏟아야한다.  그중에 힘이 있는 여권의 독선과 독주를 집어던져야 힘없는 야권과 대화가 된다. 승리에 마냥 취해있어서는 안된다. 여당은 한손에 대한민국호의 운전대를 쥐고, 또 한손엔 권력의 망치를 손에 쥐고 있다.그렇기에 상대를 존중해줘야 협상이든, 협치가 이뤄진다.

국가적 중대사안일 때는 밤을 새워서라도 머리를 맞대고 심의를 해야 한다. 나라의 일이니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옳다. 

야당도 마찬가지다. 견제와 심의, 검증이라는 구실로 사사건건 발목만 잡을 일이 아니다. 국익이 우선이고, 국민을 바라본다면 ‘소리(小利)’를 집어 던져야 한다.

그러면 국회의원의 특권이 사라진다. 국민을 바라보면 특혜도 사라진다. 국민의 목소리를 들으면 특권과 특혜도, 반칙도 사라진다. 반대로 국민이 아닌 권력만 바라보면 오만과 무능과 탈법과 독선의 유혹에 끌린다. 국민이 아닌 당리당략을 좇다보면,  독선만 나온다.

새로 뽑힌 금배지들은 그래서 국민만 보고, 국민을 위해 일만 하는 그 책무를 잊어선 안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