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정우택...돈 봉투 의혹으로 결국  공천 취소
상태바
【속보】정우택...돈 봉투 의혹으로 결국  공천 취소
  • 신수용 대기자
  • 승인 2024.03.14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공관위 "도덕적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사안 판단"
-정 의원 측 침묵…"네거티브 술수에 휘둘리는 형국" 목소리도
정우택 국민의힘 국회의원.[사진= 정의원 페이스북 ].png
정우택 국민의힘 국회의원.[사진= 정의원 페이스북 ].png

6선 고지에 도전한 국민의힘 정우택 의원(청주 상당)이 '돈 봉투 수수' 의혹으로 공천이 취소됐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14일 돈 봉투 수수 의혹이 제기된 정 의원의 청주 상당 공천을 취소한다고 발표했다. 

지난 9일 공관위가 정 의원의 관련 의혹에 대한 이의제기를 기각한 지 닷새 만에 이를 번복한 것이다.

공관위는 보도자료를 통해 "정 후보에 대한 불미스러운 상황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이는 국민의힘이 강조해 온 국민의 눈높이 및 도덕성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사안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5일 청주를 방문한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애초 (의혹을) 제기했던 사람의 말이 바뀌고 있고 말이 바뀐 사람의 말을 믿고 단정적으로 후보를 배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면서 정 의원를 옹호했었다.

그러나 돈 봉투 제공을 주장한 당사자가 수사기관에 사실을 밝히겠다는 의지 표명과 회유 녹취, 돈 봉투 수수 동영상 등이 공개되면서 청렴성과 도덕성을 가치로 내세운 당 공천관리에 부담으로 작용했다.

한 비대위운장은 의혹이 해소되지 않자 청주를 방문했을 당시 "부패 혐의가 명확하게 드러나면 두 번 고민하지 않을 것"이라고 한 말이 현실화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국민의힘 공관위는 정 의원의 공천을 취소하면서 청주 청원 당내 경선에서 탈락한 서승우 전 대통령실 자치행정비서관을 우선추천(전략공천)하기로 했다.

공관위가 비대위에 정 의원의 공천 취소와 서 전 비서관의 우선추천을 건의해 의결 받으면 사실상 확정된다.

지난 9일 '정답캠프' 이름으로 선거사무소까지 개소한 정 의원을 비롯한 캠프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이렇다 할 공식 입장은 없다. 

다만, 무죄 추정의 원칙에 따라 아직 수사도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일방적인 주장만 가지고 공천을 취소하는 것은 네거티브 술수에 당이 휘둘리는 형국이라는 격양된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돈 봉투 수수 의혹 당사자인 카페 업주 A 씨는 지난 6일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 충북경찰청에 출석하는 과정에서 변호인을 통해 "2022년 국회의원 보궐선거 직전 처음으로 정 의원에게 현금 200만 원이 든 돈 봉투를 줬고, 같은 해 9월 3일, 10월 1일에는 각각 현금 100만 원을 과일 상자와 돈 봉투에 담아 건넸고, 이후에는 후원 계좌로 300만 원을 추가로 보낸 사실이 있다"고 밝혔다.

이 사건은 정 의원이 A씨로부터 흰 봉투를 받아 주머니에 넣는 모습이 담긴 CCTV 영상이 언론을 통해 공개되면서 불거졌다.

 당시 A씨는 상수원 보호구역에 있는 자신의 카페 운영 허가와 관련한 문제를 해결해 달라는 취지에서 돈 봉투를 건넸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돈봉투를 받은 것은 맞지만, 다시 돌려줬다"고 밝혔고, A씨도 이를 인정했으나 이후 "돌려받은 적 없다"고 말을 바꿨다.

A씨는 해당 의혹이 언론에 보도된 후 정 의원 보좌관이 자신을 회유한 증거도 제시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