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국힘 정우택. 도태우, 민주 정봉주 14일 심야에 내려진 공천 취소
상태바
【속보】국힘 정우택. 도태우, 민주 정봉주 14일 심야에 내려진 공천 취소
  • 신수용 정치 대기자
  • 승인 2024.03.15 0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돈 봉투 정우택 이어 도태우도 공천 취소
-한동훈의 의견 반영 안된 공천 유지 결정에 재논의
-민주당, 목발 경품 발언 논란에 사과 않고 거짓말 정봉주 전격 취소
정우택 도태우 국민의힘 후보(왼쪽부터) 정봉주 더불어민주당 후보.[사진=본지DB].png
정우택 도태우 국민의힘 후보(왼쪽부터) 정봉주 더불어민주당 후보.[사진=본지DB].png

4.10 총선 후보 등록을 1주일 앞두고 국민의힘 정우택(충북 청주 상당구) 도태우 후보(대구 중·남구)를, 더불어민주당은 정봉주(서울 강북을) 후보의 공천을 각각 취소했다.

◇···국민의힘, 도태우 공천 유지 결정했으나 여론 악화에 전격 취소

국민의힘은 14일 '돈 봉투 수수' 의혹이 불거진 정우택 의원의 공천을 취소한 데 이어, 늦은 밤 '5·18 폄훼' 발언 논란이 제기된 도태우 후보의 공천도 전격 취소했다.

국민의힘 공천관리 위원회가 이날 밤늦게까지 논의한 끝에, 대구에서 공천장을 거머쥔 도태우 후보의 공천을 전격 취소했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재검토 요청에도 공천을 유지하기로 했던 결정을, 이틀 만에 스스로 뒤집었다.

때문에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말도 씨가 안 먹힌다는 여론이 비등했고, 민심 악화가 우려된다는 수도권 후보들의 의견이 들끓자 이처럼 번복했다.

도태우 후보의 공천 취소에 대해 공관 위는 5·18 폄훼 논란으로 두 차례 사과문을 올린 뒤에도 부적절한 발언이 추가로 드러나고 있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한 위원장은 15일 광주를 포함한 호남 지역 지원 유세에 나서는데, 이와 무관치 않은 조치로 풀이된다.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천안을구 이정만. 천안병구 이창수 예비후보등 공천관리위원회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사진= 국민의힘 제공].png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천안을구 이정만. 천안병구 이창수 예비후보등 공천관리위원회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사진= 국민의힘 제공].png

한동훈 비상 대책 위원장은 "(공직 후보로) 정상적으로 추천받으려면 5·18에 대해서 어떤 입장을 가져야 하는지를 분명히 한 면이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여기에 아쉬운 부분도 있겠지만 다른 발언은 제가 살펴보고 있다"라고 했었다.

앞서 같은 날 오전 국민의힘 공관 위는 '돈 봉투 수수 의혹'이 불거진 국회부의장 정우택 의원의 충북 청주 상당 지역구 공천도 취소했다.

대신 옆 지역구 경선에서 패한 대통령실 출신인 서승우 전 충북도 행정부지사를 전략공천했다.
◇···민주당, 정봉주 목발 경품 논란에 사과했단 거짓말... 심야 취소

민주당도 같은 날 늦은 밤 정봉주 후부에 대해 공천 취소 결정을 내렸다.

이에 따라 '목발 경품' 발언 논란이 불거진 정봉주 후보가 공천장을 거머쥔 서울 강북을 지역구에서 후보 재추천 절차를 밟기로 했다.

정 후보가 '비명기' 현역 박용진 의원과의 경선에서 승리한 지 불과 사흘 만이다.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위원장 [ 사진=임효진 객원기자].png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위원장.[사진=임효진 객원기자].png

민주당은 목함지뢰 피해 용사에 대한 거짓 사과 논란으로 국민께 심려를 끼쳐, 당헌·당규에 따라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대전을 방문한 자리에서" 문제의 심각성을 저도 인지하고 있다"사안을 파악해서 상응하는 대책들을 강구하겠다. 일단 우리 국민의 눈높이에서 사안을 바라보겠다"라고 약속했다.

정 후보는 관련 유튜브 발언이 알려지자 당시 당사자들에게 유선으로 사과했다고 했지만,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나 거짓 해명 논란으로까지 번졌다.

김민기 민주당 상임선거대책 본부장은 "(공천 후보들은) 부적절한 언행, 사회적 물의를 빚는 행동으로 국민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일이 절대 없도록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