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주 데스크광장】기울어졌던 세종의 총선지형...'세종 전.현직 권력도 심판하라'
상태바
【권오주 데스크광장】기울어졌던 세종의 총선지형...'세종 전.현직 권력도 심판하라'
  • 권오주 데스크 (취재본부장)
  • 승인 2024.02.10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 이응다리( 금강보행교).[사진= 세종시 제공].png
세종 이응다리( 금강보행교).[사진= 세종시 제공].png

충청권에서 지난 2020년 4월 15일 치른 제 21대 총선 때 기울어진 운동장이었다.

대전 7석 2석인 세종 갑을구 모두 더불어민주당이 휩쓸었다.

충남 11석중 천안 천안 갑을병 3석 전석등  6석을 민주당이 차지했다.

4년전 호남에 못지 않은 민주당의 강세가 세종과 대전에서 더 두드러졌다. 

때문에 60일도 채 남지않은 4.10 총선에서 세종의 선거구도에 벌써부터 흥미진진하다.

우리는 '누구든 일 잘하는 사람이면 된다'지만 여야 정당을 혈투를 예고하고 있다. 

아다시피 세종의 경우 정부 부처가 밀집한 '공무원의 도시'이자, 평균 연령 38세의 젊은 도시다.

더구나 도농복합형도시지만 지식수준이 어느 곳 보다높다는게 그 특성이다.

세종 갑구는 민주당 홍성국 의원의 불출마지역으로 12대 1의 높은 경쟁률이다.

민주당 6명, 국민의힘 5명, 자유통일당1명등 12명의 예비후보가 지원했다.

세종을구 역시 11대 1이다.  민주당 2명 국민의힘 7명 개혁신당 1명, 한국국민당 1명등 예비후보에 등록한 상태다. 

이들 2개 지역구에서 여당 12명, 야당 11명 등 23명이 출사표를 내고, 금배지도전을 공식화했다.

예비후보등록 2달 째인 현재 총선구도는 윤석열 정부 중간 평가와 제 1야당 민주당독주에 대한  심판구도다.

그러나 어느새 전직 시장과 현직 시장의 세종시정등 지방권력 심판론도 불이 붙었다.

 세종은 지난 2012년 세종시 출범후 치른 총선에서 진보 진영의 본거지였다.

2012년 이후 총선에서 한 번도 보수정당의 손을 들어준 적이 없다.

지난 2012년 19대 총선에선 당시 민주통합당 이해찬 후보가, 지난 2016년 20대에서도 이 후보가 민주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했음에도 내리 당선됐다.

4년 전 갑구.을구 2곳으로 분구된 21대 총선에서도 민주당 후보가 2석을 싹쓸이 했다.

아다시피 당시 초선인 세종갑 홍성국 의원, 세종을에서 강준현 의원이 각각 금배지도전에 승리했다.

세종정가의 당시 평가는 "정치 초년생들의 당선은 공무원의 표심이 보수정당에 등을 돌린 결과"이자 "코로나 19에 대한 집권당지원론의 표심이 반영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2년 뒤 기류가 변했다.

2022년 3.9 대선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더 지지했고, 이어 그해 6·13 지방선거역시 국민의힘 최민호 세종시장 후보에게 표가 몰렸다.

이 지방선거에서 보수 후보가 단체장으로 당선된 건 2012년 세종시 출범 이후 처음이었다.

그래서 이번 4.10 총선은 보수진영이 여새를 몰고 갈 것인지, 아니면 진보 진영이 잃었던 땅을 회복할 것인 지가 관전 포인트다.

윤석열 정부 중간평가라는 야당의 공세에 반해 그간 이해찬 전 대표등 세종지역 권력을 독식해 온 민주당 의원들에 대한 평가다.

세종정가는 이 때문에 이번 세종지역 총선는 '윤석열 정권심판' 대( 對) '세종지역 민주당권력 심판론'으로 치뤄질 공산이 크다고 전망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 권력에 대한 피로감이 강해 보수 재결집으로 지선 승리 흐름이 유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민의힘 송아영, 오승균, 류제화 김재헌 성선제 예비후보등은 "세종시는 마치 이해찬 전 대표라는 민주당 기득권 정치인의 봉건 영지처럼 취급받았다"며 "세종시 정치권의 판을 갈아야 한다"고 톤을 높이고 있다.

반면 민주당 서금택, 노종용, 박범종, 강준현 예비후보는 "'노무현의 도시'라는 세종에서 패배는 있을 수 없다"라며 "무능하고 무지한  윤석열 정부를 반드시 심판해야 한다"라고 말하고 있다.

권오주 데스크( 취재본부장).png
권오주 데스크( 취재본부장).png

이에따라 세종유권자의 판단이 중요하게 됐다.

그간 전.현직 세종시정에 대한 제대로된 비판이나, 세종 도시계획등에 따른 제대로 된 평가 없이 끌려왔기 때문이다.

세종지역 권력자들의 횡포, 각종 인허가를 둘러싼 잡음, 그리고 네편, 내편 편가름으로 일관해온 세종시정도 한꺼번에 심판해야함은 당연하다.
 
 세종시 조치원 봉산2리 불법쓰레기 매각, 전동 송성3리 일대 북부권 쓰레기 소각장 추진, 연서면 일대 국가산단 추진, 조치원일대 공공주택용지 공급 구역지정등등 적잖은 민원불신이 바로 그것이다.

또한 지방교부금을 3400억여원이나 받지 못하고 일잘하는 것 처럼, 선전하는 세종시정도 싸잡아 심판하는 것이 유권자의 참된 권한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