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가】이재명, '尹 막말발언 논란'에  첫 언급 어떤 말했나.
상태바
【정가】이재명, '尹 막말발언 논란'에  첫 언급 어떤 말했나.
  • 신수용 대기자
  • 승인 2022.09.23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대통령 '사적발언' 논란 관련 첫 언급해
-"국민, 엄청난 굴욕·자존감훼손 느꼈을 것"
-'48초 대화'엔 "국민 속이는 행위 안 된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사진].png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사진].png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의 뉴욕에서의 사적발언의혹에 대해 "참 할 말이 없다. 거짓은 거짓을 낳고, 실수는 실수를 낳는 일이 반복된다"고  밝혔다.

 제 1 야당인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윤 대통령의 뉴욕발언에 대해 언급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 대표는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 새로 오신 최고위원님들을 포함해 우리 원내대표님까지 대통령의 외교 참사에 대해 우려의 말씀을 많이 해줬다"면서 이처럼  말했다.

그는 "저도 어디 지나갈 때마다 언론인 여러분이 이 문제에 대해 한마디를 하라는 요청을 많이 한다"라며 "참 할 말이 없다. 뭐라고 말씀드리겠나"라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국민들은 망신살이고 아마 엄청난 굴욕감 그리고 자존감의 훼손을 느꼈을 것"이라며 "제 경험으로는 길을 잘못 들면 되돌아 나오는 것이 가장 빠른 해결책이다. 거기서 또 다른 길을 찾아 헤매본들, 거짓이 거짓을 낳고 또 실수가 실수를 낳는 일이 반복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미 간에 전기자동차 수출 보조금 문제를 놓고 이견이 있고, 우리 대한민국이 차별적 대우를 받는 현실을 해결해주십사 제가 기대의 말씀을 드렸다"고 했다.

이어 "어떤 성과를 냈는지 모르겠다. 국민을 속이는 행위를 하면 안 된다. 48초 동안 통역을 하고 그 많은 얘기를 실제로 했겠느냐"고 지적했다.

또 "국민들이 상식을 갖고 합리적 판단을 하는 분들 아닌가. 지나치다는 생각이 좀 든다"라며 "국민을 존중하고 국민을 두려워해야 한다. 그 말씀을 다시 한번 드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22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주최한 '글로벌펀드 재정공약회의'를 마치고 회의장을 나서며 박진 외교부 장관 등에게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하는 듯한 장면이 취재진 카메라에 포착돼 논란이 불거졌다.

한편,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다시 한번 들어봐 달라. '국회에서 승인 안 해주고 날리면'이라고 돼 있다"고 해명했다. 

'미국 의회가 아닌 우리 국회를 뜻하는 것인지'에 관한 물음엔 "그렇다. 미국 의회가 아니니까"라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