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해설 ]김재원 당원권 정지 1년. 태영호 당원권 정지 3개월...김재원 출마못해
상태바
【속보】[해설 ]김재원 당원권 정지 1년. 태영호 당원권 정지 3개월...김재원 출마못해
  • 신수용 정치 대기자
  • 승인 2023.05.11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댱원권이 정지된 국힘 김재원(왼쪽) 태영호[사진=방송켑처].png
댱원권이 정지된 국힘 김재원(왼쪽) 태영호[사진=방송켑처].png

김재원. 태영호  국민의 힘  최고위원에 대한  당 징계는 결국   당원권 정지로 결정났다.

국민의힘 중앙당 윤리위원회(위원장 황정근)는 지난 10일 저녁 김재원 최고위원과 태영호 전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를 의결했다라고 밝혔다.

언급했듯이  김 최고위원은 당원권 정지 1년이라는 중징계를, 태  최고위원은 김 최고위원보다는 수위가 낮은 당원권 정지 3개월 정지 징계를 받았다. 

이로써  의결대로 확정되면  김재원  최고위원은 국민의힘  소속으로  내년 4월10일 치르는  제22대 총선출마가  불확실하다.

전날 오후 6시부터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시작한 윤리위회의는 10시까지 약 4시간 동안 진행됐다.

윤리위는 애초 지난 8일 회의에서 이들에 대한 징계를 결정할 예정였으나 소명 과정 등을 거치면서 윤석열 대통령 취임 1주년인 이날 징계 결과를 발표했다. 

황정근 윤리위원장은 회의 후 브리핑에서 "정치인은 말을 통해 자신의 역량과 인품을 드러낸다고 생각한다"며 "당 최고위원은 지도부 일원으로 국민은 그 일거수일투족 지켜보며 정치인 물론 소속 정당을 평가하기 마련"이라고 밝혔다. 

그는 "당의 최고위원이라면  걸맞은 높은 품격 갖추고 일반 국민의 건전 상식 맞게 행동해야 하는 것이 너무나 당연하다 생각한다"며 "이번 사항과 같이 자꾸 반복되는 설화는 외부적으로 당의 명예를 크게 실추시켜 민심 이탈하게 하는 심각 해당 행위이고 내부적으로는 당 지도부의 리더십 스스로 손상시키는 자해행위가 될 수 있다"고 꼬집었다. '

그는 "정권교체 후 국정을 정상화를 하고 첫 전당대회를 통해 심기일전하려던 당이 국민의 지지와 신뢰 잃게 만들었고 내년 총선에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우는 악재 됐다"며 "그렇기 때문에 윤리위는 당원이 직접 선출한 최고위원이긴 하지만 합당한 책임 묻지 않을 수 없었다"고 밝혔다. 

황 위원장은 김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사유로 올해 3월12일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와 대담에서 5·18 민주화운동 관련 발언 헌법 전문에 넣는 것을 검토하겠다는 지방선거 당시 김기현 공동선대 위원장의 발언을 비판했다고 지적했다.

또 5·18 정신은 당 정강·정책임에도 지도부 일원으로서 사실을 왜곡하고 5·18 정신을 폄훼, 국민 통합을 저해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올해 3월26일, 미국 애틀랜타 강연 중 전 목사가 우파 진영을 천하통일 했다고 발언해 국민들이 마치 당이 특정 종교인의 영향권 하에 있다거나 전 목사의 과도한 주장에 동조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4월4일 라디오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 불참하며 4.3기념일이 격이 낮다고 발언해 유족 등이 모욕감을 느끼게 했다고 설명했다. 

황 위원장은 김 최고위원의 이런 발언은 당원이 당에 극히 유해한 행위 했을 때 윤리위 규정 제20조1호 등을 위반했다고 밝혔다. 

황 위원장은 태 전 최고위원과  관련, 이진복 정무수석과 공천 관련 대화 내용이 유출, 보도까지 되며 마치 대통령 비서실이 당 전권사항인 공천에 개입·관여하고 최고위원회의 모두 발언까지 지시하는 것처럼 오인하도록 잘못 처신했다고 지적했다. 

또 이른바 JMS 민주당 소셜네트워크(SNS) 게시물과 관련해서도 야당 공격을 위한 목적의 정치적 수사로 보이긴 하지만 공당을 중대 문제가 있는 특정 종교인이 속한 특정종교단체와 연관지어가며 부적절 표현 섞어 비하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3월 전당대회 합동 토론회 당시 제주 4.3 사건은 북한 김정일 지시에 의해 촉발됐다고 주장한 것은 정부 진상조사보고서 및 유족 명예 보호 법률 취지를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관심사는 김 최고위원과 태 전 최고위원에 대한 각각의 징계 수위였다.

애시당초 설화(舌禍) 논란을 빚은 김 최고위원의 징계에 관심이 쏠렸다.

반면 태 전 최고위원도 구설수에 올랐지만 북한 출신이라는 점 등을 감안해 중징계까지는 가지 않을 것이라게 당 안팎의 시선이었다.  

그러나 '공천' 녹취 보도가 나오면서 태 전 최고위원의 징계 수위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높아졌다. 당 지도부는 이번 사안을 심각하게 판단했고, 김 최고위원과 같은 수준의 중징계를 받을 것이라는 관측이 주를 이뤘다. 

윤리위 징계 심사가 미뤄지면서 당 안팎에서는 당 지도부에 대한 부담을 덜기 위해 이들의 자진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점점 커졌다. 두 명 모두 당원권 1년 정지라는 중징계를 받을 경우 당 지도부 공백 사태 등이 우려됐기 때문이다. 

이에 태 전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10시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결국 자진사퇴를 하겠다고 밝혔다.

태 전 최고위원의 징계 수위가 당초 예상보다 낮아진 것 역시 자진사퇴 결정이 한몫했다는 분석이다.

전주혜 윤리위원은 회의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태 전 최고위원의 자진사퇴에 대해서는 "당연히 고려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라며 "정치적인 책임을 지는 자세를 보였다는 점에서 사퇴 표명은 징계 수준을 정하는 데 당연히 반영될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언급했다.

이에 따라 3·8 전당대회에서 선출된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5명(청년최고위원 1인 포함)에서 4명으로 줄었다. 지명직 최고위원을  빼고 말이다

또 두 최고위원의 운명도 엇갈리게 됐다. 김 최고위원은 당원권 1년 정지로 인해 내년 총선 출마가 어려워졌다. 반면, 태 전 최고위원은 지도부에서는 배제됐지만 최소한 내년 총선 경선 기회를 얻으며 정치적 행보를 이어갈 발판을 마련했다.

한편 윤리위는 이날 사안의 민감성을 감안해 기자들의 질문은 받지 않았다. 전주혜 윤리위원은 황 위원장의 브리핑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윤리위원들이 "4시간 가량 서로 의견도 교환하고 결과를 도출해낸 것이라 모든 과정 담겨져 있다"며 "위원장 결과 발표만 하고 질문 받지 않는걸로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