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유인태 "추미애, 정권에 부담줬다…윤석열 탄핵론은 과유불급"
상태바
【속보】유인태 "추미애, 정권에 부담줬다…윤석열 탄핵론은 과유불급"
  • 신수용 대기자
  • 승인 2020.12.29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조 친노무현계인 유인태 전 국회사무총장은 29일  '추-윤갈등사태'과 관련,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거친 언행과 태도가 결국 대통령과 정권에 그만큼 부담을 준 것"이라고 비판했다.[사진=뉴스1]
원조 친노무현계인 유인태 전 국회사무총장은 29일 '추-윤갈등사태'과 관련,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거친 언행과 태도가 결국 대통령과 정권에 그만큼 부담을 준 것"이라고 비판했다.[사진=뉴스1]

 

원조 친노무현계인 유인태 전 국회사무총장은 29일  '추-윤갈등사태'과 관련,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거친 언행과 태도가 결국 대통령과 정권에 그만큼 부담을 준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추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 시도가 무위로 끝난 것과 관련해 이처럼 밝혔다.

추-윤갈등 사태의 득실을 묻는 질문에 그는 "득(得)을 본 것은 윤 총장"이라며 "대선후보 지지율이 저렇게 올라간 사람이 제일 득 본 것"이라고 했다.

그는  '그러면 제일 실이 큰 사람은 누구라고 보시느냐'는 물음에 "추 장관이겠다. 추 장관인데 사실 대통령이 제일(…"이라고 했다.

그는 "(추 장관이) 부담을 정권에 그만큼 준 거고, 지금 (대통령·여당) 지지율이 저렇게 된 것도 전부 그 탓 아니겠느냐"면서 "지금 대통령한테 '그거 하나 대통령이 중재나 조정이나 이런 걸 못 하고 저렇게까지 가도록 내버려뒀느냐'고 하는 국민들의 원망이 지지율에 저렇게 반영되고 있는 게 아닌가"라고 답했다.

추 장관의 징계 추진이 청와대와의 교감 하에 이뤄졌다고 보는지 묻자 그는 "그전부터 누가 가령 교감을 했다고 그러면 '소설 쓰시네' 같은 발언하라고 교감을 했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하여튼 '소설 쓰시네' 할 때부터 왠지 저는 예감이 아주 불길했다"라며 "국회에 와서 그런 식의 얘기를 하면 결국 국민들에게 아주 밉상으로 비치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그는 "그런 오만한 태도를 보여서는 안 되는 것"이라며 "그러니까 결국 '추-윤 갈등이 절실한 검찰개혁의 본질을 전부 훼손시켰다'고 대부분의 여론조사에서도 나오지 않느냐"고 분석했다. 

민주당에서 '윤석열 탄핵', '윤석열 방지법 발의' 등 강경론이 나오는 데 대해, 그는 "방송에서 들으니까 그렇게 하라고 강성 지지층에서 민주당 의원들한테 수천 통의 문자 메시지가 가는 모양인데, 뭐든지 과유불급이다. 그렇게 지금 더 이상 가는 것은 점점 더 정권에 부담만 줄 뿐"이라고 지적했다. 

유 전 총장은 정부·여당 입장에서 여론 평가를 반전시킬 방안에 대해 "타개책이라면 (대통령이) 사과하셨고, 그 다음에 개각하고 이렇게, 그 동안 검찰개혁의 본질을 흐리면서까지 거칠게 해 왔던 주무장관 교체하고 하는 것이 타개책이지 다른 게 있겠느냐. 인적 쇄신을 하는 것"이라고 제안했다. 

그는 사의를 밝힌 추 장관의 향후 행보에 대해서는 "멋있게 금의환향하는 것도 아니고 거의 망가지다시피 하면서 나오면서…"라며 "당분간 조용히 좀 쉬면서 앞날을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여권 대선주자 지지도 조사에서 추 장관이 처음으로 3위도 했다'는 질문이 나오자 그는 "그냥 거기까지다. 거기까지"라고 잘라 말하기도 했다.

그는 "이번에 (추 장관이) 물론 강성 지지층한테는 열광적인 지지를 받을지 몰라도 그건 소수이고, 하는 일마다 다 법원에 의해서 저렇게 (제동이) 됐다"고 비판하며 "망가진 게 아니고 뭐냐"고 말했다.
  
윤 총장의 대권 도전 가능성에 대해서도 "차기 대통령 후보로 나올지도 모르는 윤 총장이 7개월간 무소불위 검찰권을 행사하는 것이 과연 온당한가"라며 "정치할 거면 조만간 그만두는 것이 답"이라고 답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