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세종시 부강 정월보름 낙화놀이, '미래 무형문화유산 육성 대상'에 선정
상태바
【세종】세종시 부강 정월보름 낙화놀이, '미래 무형문화유산 육성 대상'에 선정
  • 권오주 기자
  • 승인 2021.12.22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부강면 정월 대보름 낙화놀이[사진= 세종시 제공]
세종시부강면 정월 대보름 낙화놀이[사진= 세종시 제공]

 충청권에서 유일한 세종시 부강면 등곡리 낙화놀이가 문화재청 주관 2022년 미래 무형문화유산 발굴·육성사업 대상에 선정됐다.

세종시는 22일 부강 낙화놀이는 질병과 재액을 쫓고 경사를 부르는 액막이 성격의 풍속이자 불꽃놀이다.

부강 등곡리 주민들은 해마다 정월대보름 뽕나무 숯가루와 사금파리 가루, 소금, 목화솜 등을 넣어 만든 낙화봉을 줄에 매어 불을 붙여 숯가루가 타면서 불꽃이 사방으로 흩어지는 낙화놀이를 즐겼다.

과거에는 윗동네와 아랫동네가 자기 마을의 불이 더 잘 내리기를 겨루며 결속을 다졌다는 풍속도 전해진다.

 경북 안동시 하회마을의 선유줄불놀이와 전북 무주군 안성면 두문마을의 낙화놀이도 비슷하다.

세종시는 문화재청과 함께 내년부터 등곡리 낙화놀이의 가치 발굴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2년간 전승 환경 조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현구 관광문화재과장은 "단절 위기에 놓인 등곡리 낙화놀이가 그 가치를 인정받아 체계적으로 전승 보전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낙화놀이를 지역의 대표 문화자원으로 육성하겠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