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한동훈 "' 청담동 술자리 의혹'...“ 김의겸, 사과하지말라 법적 책임 묻겠다”
상태바
【속보】한동훈 "' 청담동 술자리 의혹'...“ 김의겸, 사과하지말라 법적 책임 묻겠다”
  • 신수용 대기자
  • 승인 2022.11.24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 장관, “김의겸 입만 열면 거짓말...그래놓고 사과 없이 넘어가”
- "이재명·박찬대·박홍근·김성환·박범계·장경태·우상호 국민께 사과하라"
- 이태원 국조에 대검 포함 질문에 "국민 정략적 접근이라 비판할 것"
한동훈 법무부장관[사진=본지DB].png
한동훈 법무부장관[사진=본지DB].png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24일 '청담동 술자리 의혹'을 처음으로 꺼낸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해서는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거듭 밝혔다.

또한, 김 의원의 공세에 가담한 이재명·박찬대·박홍근·김성환·박범계·장경태·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정식 사과를 요구했다.

한 장관은 24일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관련 질문을 받고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에 대해 한 장관은 “김 의원은 사과하실 필요 없다. 책임을 져야 한다”라며 “그분은 입만 열면 거짓말을 하면서도 단 한 번도 책임을 지지 않지 않았나. 그러므로 계속 그러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렇게까지 사회문제가 됐는데도 법적 책임을 지지 않으면 앞으로도 국회의원 배지 뒤에 숨어 선량한 국민 상대로 거짓말을 하고 해코지하고 다닐 것”이라며 “앞으로 그러지 못하시도록 제가 법적 책임을 묻겠다”라고 했다.

한 장관은 '정치적 책임을 말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정치적 책임은 정치인들이 말씀하시는 거 들으면 되는 거고 저는 법적 책임을 말씀드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분한테 도덕적 책임을 얘기하면 그렇지 않나. 그걸 기회는 많았고, 사과할 기회 많지 않았나"라며 "그리고 그분이 꼭 사과를 바로 안 하시는 분도 아니다. 유럽연합(EU) 대사한테 한 건 바로 다음 날 사과했잖아. 내외 국민 차별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한 장관은 김 의원이 유감 입장문을 낸 것과 관련해서도 "아까 말씀드렸지만, 그분은 여러 번 기회를 가졌고 법적 책임을 지시면 된다"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후보자당시인 4월 1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로 들어가기 전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사진=본지DB].png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후보자당시인 4월 1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로 들어가기 전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사진=본지DB].png

그는 '민사소송도 포함되느냐는 질문에 "민형사상 사법 조치는 이미 말씀드렸다"라고 했다.

그는 이어 “파도가 밀려나면 누가 바지 벗고 수영했는지 알 수 있다고 한다. 파도가 물러났고 책임을 질 시간이다”라며 “먼저 저질 음모론에 올라타고 부추긴  이재명·박찬대·박홍근·김성환·박범계·장경태·우상호 의원에게 사과를 요구했는데 저한테 사과하는 게 모양 빠져서 싫으면 국민에게라도 사과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게 그분들을 대표하신다고 하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고 생각한다"라고 했다.

한 장관은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 씨에 대해 “황교익 씨가 '더 탐사'에 대해서 사과하라고 했던데 황 씨는 본인 SNS에 제가 참석한 그 술자리에서 ‘우리는 하나다’라는 건배사를 했다는 생생한 글을 SNS에 직접 썼던 분이다. 자기 잘못 잊기는 쉬운 것”이라고 꼬집기도 했다.

한 장관은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에 대검찰청이 포함돼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왜 들어가야 하느냐. 뭘 물어봐야 하는 거냐"고 반문했다.

그는 "민주당은 마약 수사가 이태원 참사 배경이라고 말하는데 그 배후를 저라고 하지 않았나. 왜 저는 뺐죠."라며 "법무부는 빼고 그렇다면 경찰에 대한 수사지휘권이 전혀 없는 검찰을 넣는 거 이해 어렵지 않나. 국민께서 정략적인 접근이라고 비판하실 거라 생각한다"라고도 했다.

민주당이 인사 정보관리단과 마약 수사 예산 대폭 삭감에 대해, 그는 "마약 수사 잘하는 것이 검찰이나 법무부 쪽을 위한 것인가"라며 "국민을 위한 것이다. 그 예산은 국민을 위한 것이고 정부를 위한 것이다. 그 점을 분명 말씀드리고 싶고 또 잘 설명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렇지만 법무부나 검찰이 잇속을 차지하기 위한 예산인가, 그게 아니라 국민 안전과 건강 지키기 위한 예산 아니냐"며 "그걸 가지고 국회가 선심 쓰듯 그런 건 아니지 않나. 그렇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설명하겠다"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