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정치권까지 손뻗은 ‘북한 지령 간첩단’… 前 의원 보좌관은 난수표 보고
상태바
【안보】정치권까지 손뻗은 ‘북한 지령 간첩단’… 前 의원 보좌관은 난수표 보고
  • 이은숙 기자
  • 승인 2023.01.11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원 경찰 등 경남 창원지역 반정부단체 자통 수사이어  전직 국회의원 보좌관수사
-A전 보좌관, 2016년쯤 베트남에서 북한 인사를 접촉...서울 난수표보고
국회의사당[사진=국회 페이스북켑처].jpg
국회의사당[사진=국회 페이스북켑처].jpg

 정보당국이 전직 국회의원 보좌관 A씨에 대해 국가보안법 위반 의혹을 내사 중이라고 문화일보가 11일 보도했다.

북한 지령에 따라 움직인 경남 창원의 반정부단체 ‘자주통일 민중전위’(약칭 ‘자통’) 수사에 이어 A씨에 대한 수사로 이어지고 있다.

이는 북한의 손길이 시민단체에 이어 국회에까지 뻗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다.

 문화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국정원과 경찰등은 전직 보좌관 A 씨가 2016년쯤 베트남에서 북한 인사를 접촉하고 대화를 나누는 장면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A 씨는 21대 국회가 출범했던 2021년 5월 말부터 한 의원의 보좌관으로 있으면서 지난해 봄까지 근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의원실에서 근무 중인 지인은 “A 씨는 지난해 봄 일신상의 이유를 통보한 뒤 의원실을 나왔다”라며 “A 씨의 북한 인사 접촉 내용에 대해 아는 것이 없다”라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A 씨의 행보를 추적하던 중 A 씨가 서울 시내에서 인터넷을 사용해 북한에 난수표(암호문) 보고를 한 사실을 파악했다.

A 씨는 대북보고를 보낸 시점에 대해 보좌관으로 활동했던 것으로 국정원은 보고 있다.

 정보당국에 따르면 주로 캄보디아와 중국, 베트남 등지에서 북한 측과 접촉이 이뤄졌다.

그러나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이 제한되면서 인터넷을 통한 난수표 보고가 이뤄졌다는 설명이다.

 국정원은 A 씨가 2016년 북한 인사와 접촉한 만큼 북한의 지령을 받고 이후에도 각종 정보를 북측에 제공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국정원은 제주간첩단 ‘ㅎㄱㅎ’ 단체의 상부조직인 반정부 단체 ‘자통’의 수사도 확대하고 있다. 수사 결과 ‘자통’의 핵심 요원이 거점을 창원에서 서울로 주소지를 옮기는 등 활동범위의 전국 확대를 기도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또 간첩단 규모가 서울 인천 부산 등 광역도시에도 지하 전위조직이 퍼져 있을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고있다. 공안당국 관계자는 “수사 초기 6명이던 혐의자가 10명 정도로 늘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 이 기사 내용중 일부는 문화일보를 인용, 작성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