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금산서 술취해 차에서 자다가 기어건드린 운전자 무죄 확정 
상태바
【대전】충남금산서 술취해 차에서 자다가 기어건드린 운전자 무죄 확정 
  • 권오주 기자
  • 승인 2023.05.20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법원.[ 사진= 대법원 제공]
대법원.[ 사진= 대법원 제공]

술에 취해  차내에서 잠을 자다 기어를 건드렸을 가능성이 높은 운전자 A씨에게  무죄가 확정됐다.

대법원이  고의로 운전했다는 점이 증명되지 않았다며 무죄를 선고한 것이다.

20일 대전법조계에 따르면 작년 9월 10일 오전 5시 쯤 충남 금산군 한 식당에서 술을 마신 A씨는 지인과 함께 식당 앞에 주차된 자신의 차에 탔다.

A씨는 차에서 잠을 자다가 깨 소변을 본 뒤 다시 탔다.

이때 차량 브레이크 등이 몇차례 켜졌다 꺼지기를 반복하다 갑자기 꺼지면서 차가 수 m 전진해 식당 앞에 놓여있던 화분과 에어컨 실외기 등을 들이받았다.

사고후  A씨는 친구와 계속 차 안에 머물러 있었고, 이후 인근 상인이 이날 오전 7시 30분쯤 차량을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

출동한 경찰이 음주 측정을 한 결과 A씨의 혈중알코올농도는 면허 취소 기준(0.08%)을 넘는 0.130%였다.

도로교통법 위반(음주운전) 혐의로 기소된 A씨는 재판 과정에서 “대리운전이 잡히지 않아 차에서 잤고, 자다가 에어컨을 켜려고 시동을 건 기억은 있지만 운전한 기억은 없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아침에 일어나보니 차가 가게 앞 물건을 들이받은 상태였다”고 진술했다.

대전지법 형사 11단독 장민주 판사는 당시 도로 상황과 대법원 판례 등을 토대로 최근 A씨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장 판사는 “해당 도로가 내리막길인 점 등을 고려하면 실수로 기어 변속장치 등을 건드렸을 가능성이 있다”며 “피고인이 고의로 차량을 운전하려 했다면 사고가 난 이후에도 차량을 그대로 방치한 채 계속 잠을 자지는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고 판시했다.

그러자 검찰은 1심 판결에 불복해 항소했었다.

앞서 대법원은 지난 2004년 4월 자동차를 움직이게 할 의도 없이 기어를 건드려 차가 움직이거나, 불안전한 주차 상태와 도로 여건 등으로 차가 움직이게 된 경우는 운전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선고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