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인 SNS칼럼】 조상호, '어르신을 공경하라고 강조하시는  그 두 분'
상태바
【정치인 SNS칼럼】 조상호, '어르신을 공경하라고 강조하시는  그 두 분'
  • 조상호 새로운 생각연구소장(전 세종시 경제부시장.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 상임부위원장)
  • 승인 2023.08.07 10:5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상호 새로운 생각연구소장( 전 세종시 경제부시장.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 상임부위원장).png
조상호 새로운 생각연구소장( 전 세종시 경제부시장.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 상임부위원장).png

무더운 날씨에 평안하신지요. 

아직 더위가 꺾일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건강에 각별히 신경을 쓰셔야 하겠습니다. 
이해찬 전 국무총리님은 TV에서 느껴지는 차가운 인상과 달리 따스한 말씀을 많이 하십니다.

 특히 이 전 총리님을  뵐 때 그렇습니다.

 우리가 식민 지배와 분단, 6.25전쟁의 고통과 아픔을 이겨내고 풍요로운 사회를 만들어 낸 것은 모두 어르신들의 희생과 헌신 덕분이다, 효도하는 정부를 만들어야 한다는 말씀을 늘 하십니다.
  
제가 존경하는 프란치스코 교황님도 남다른 분입니다.

 항상 청년들의 미래를 걱정하며 모든 정부는 청년들의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일해야 한다는 말씀을 하십니다.

하지만 또 청년들에게는 어르신들과 대화(소통)할 것을 권합니다. 

며칠 전. 그러니까 지난 달 23일 제3차 세계 조부모와 노인의 날 미사 강론은 제게 소중한 말씀으로 다가왔습니다.

 교황님은 “노인은 젊은이가 어른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뿌리”라고 하셨지요.

그러면서 “젊은이와 노인 사이의 새로운 동맹이 필요하다. 인생의 오랜 경험을 한 사람들의 수액이 자라나는 사람들에게 희망의 싹을 틔울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라고 이르셨습니다.

마침 제 곁에 이 두 분과 비슷한 생각을 하는 멋진 분이 계십니다.

[사진= 네이버블로그 buyeo2018켑처].png
[사진= 네이버블로그 buyeo2018켑처].png

 저희 새로운 생각 연구소의 신명식 이사님인데 민주화 운동가이자 현장 노동자, 언론인, 귀농 친환경 농부를 거쳐 농업부문 공공기관장까지 역임하셨습니다. 

이분께서 이번에 어르신과 청년을 잇는 사회적 상속운동 ‘세대연대기금 60+’을 제안하셨습니다.

이 모임은 사회적 상속운동의 일환으로 세대연대기금을 만들고, 그 기금으로 환경운동 등 공익적 활동을 하는 청년에게 활동비(월50만원씩 1년간)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저희 연구소가 지향하는 ‘연대하는 사회’와 꼭 맞는 활동입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사랑을 부탁드립니다. 

조상호 새로운 생각연구소장( 전 세종시 경제부시장.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 상임부위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세종시민 2023-08-08 17:25:41
조상호 부시장님^^노인공경^^ 응원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