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수용 쓴소리 칼럼】 라임사태 정치인들 연루의혹... 검찰, 메스를 대라
상태바
【신수용 쓴소리 칼럼】 라임사태 정치인들 연루의혹... 검찰, 메스를 대라
  • 신수용 대기자(회장. 대전일보 전 사장)
  • 승인 2023.08.25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감독원 로로[ 사진= 금감원 제공].png
금융감독원 로로[ 사진= 금감원 제공].png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이 25일 같은 당 김상희 의원의 라임펀드 환매 중단 전 특혜성 환급수수 의혹에 대해 강력 반발했다.

금감원이 1조 5000억원대 펀드 환매 사태를 부른 라임·옵티머스·디스커버리자산운용 등 3개사 재검사 결과와, 김 의원의 연루설에 선을 긋기위해서다.
 
그는 브리핑에서 "야당 중진 의원에 대한 악의적 흠집 내기"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이 투자한 라임마티니 4호 펀드는 자유로운 환매가 가능한 개방형 펀드로, 환매 중단 펀드와는 관계가 없다"라고 했다.

그는  "특수부 출신 검사가 금감원 자산운용검사국장으로 파견됐다더니, 겨우 한다는 게 야당에 대한 공작질인가"라고 맹비난했다.

금감원의 발표결과 대로라면 매우 충격적이다. 

내용을 보면 국회의원 상장사 등 특정 수익자를 위한 특혜성 환매, 수천억원대 횡령과 배임, 임직원의 사적이익 취득 등이다.
 
이는  금융. 자본시장 신뢰를 뿌리째 흔드는 중대한 범죄다.

가장 주목되는 대목은 라임 사태와 관련한 특혜성 환매와 대규모 횡령, 그리고 정·관계 로비 정황이다. 

 라임 펀드가 투자한 5개사에서 발생한 2000억원대 횡령은 로비 자금으로 사용됐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니  개탄스럽다.

더구나 그 대상이 정치권 등이라니  큰 문제가 아닐수 없다.

금감원은 횡령 자금의 상당액이 비정상적인 곳으로 흘러간 정황을 발견해 검찰에 통보했다.

검찰이 수사를 통해 그 용처를 밝히는 일이 남았다. 

라임뿐 아니라 옵티머스와 디스커버리 펀드에서도 횡령, 펀드 돌려막기, 관련자들의 부정거래 등 범죄 혐의가 속속 드러났다.

그중에도 라임자산운용은 지난 2019년 10월 대규모 환매 중단 선언 직전에 다른 펀드 자금과 운용사 고유 자금으로 일부 유력 인사들에게 환매해준 것으로 드러났다. 

이 과정에서 특정인들에게 투자금의  손실이 없게 되돌려줬다는 점이다. 

A중앙회는 여기서 200억원을 비슷한 방식으로 돌려 받았다. 

이에 반해 선량한 투자자들만 막대한 피해를 떠안게 됐으니, '이게 제정신인 나라인가' 싶다.

 아다시피 1조5000억원대 환매 중단을 일으킨  라임·옵티머스·디스커버리 펀드 사태는 수많은 피해자만 생겼다.

여기에 문재인 정부 당시 정권 및 일부 여권 인사들의 연루 의혹까지 불거지고 있다.

그런데도 문재인 정권당시  금감원 검사와 검찰 수사에선에서 어떤 이유인 지  의혹이 제대로 가려지지 않았다.

그래서 이사건을 지커보는 피해자나 국민들은 윤석열 정부의 검찰를 주시하는 것이다.

이 사건 수사를 맡은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단에 눈이 쏠리는 이유다.

신수용 대기자( 회장. 대전일보 전 사장)
신수용 대기자( 회장. 대전일보 전 사장)

온갖 루머와 유언비어가 떠돌고 의혹들이 제기되는 만큼  철저한 수사로 범죄자들을 엄벌해야 옳다.

그것이 곧 한탕주의나 돈에 눈이 멀어 온갖 추태들을 바로 잡을수 있다.

또 불신의 바다가 된 자본시장의 신뢰를 다시 회복할 기회인 것이다.

온갖 횡행하는 다단계 사기, 자본투기, 보이스 피싱등으로 피눈물을 흘리는 우리의 자본시장의 허술함도 이 기회에 바로 잡아야한다.

여하간 김상희 의원 연루설도 명쾌하게 가려야 할 뿐더러, 자본시장의 신뢰만큼은 분명히 세워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