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국회, 한덕수 총리 지명 47일만에 20일  인준안 가결.
상태바
【국회】국회, 한덕수 총리 지명 47일만에 20일  인준안 가결.
  • 임효진 기자
  • 승인 2022.05.20 2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덕수 인준안 찬성 208명, 반대 36명, 기권 6명
-민주, 오후 2시부터 3시간 넘게 의총서 격론 끝에 당내 투표로 결정
-'새정부 발목잡기' 역풍 경계한 듯…여야 대치 정국에도 숨통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지난 2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 공동취재사진]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지난 2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 공동취재사진]

윤석열 정부의 초대 국무총리 한덕수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 인준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대통령실은    이와관련 "야당과 협치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이   앞서  한 후보자의  인준을 가결하기로 당론이 모아진 가운데  국회는 20일 본회의를 열고 한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재적 292명 중 총 투표 250명, 가결 208명으로 통과시켰다. 반면, 부결은 36명, 기권은 6명이다.

이에따라   윤 대통령이 지난달 3일 한 후보자를 지명한지 47일만에 임명동의안이 국회 인준을 받았다.

한 후보자의 총리 인준은 163석의 민주당의 협조로 통과됐다.

 총리 인준의 경우 국회 의결이 필수적이다. 과반 출석의 과반 찬성으로 의결되기 때문에 민주당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표결에 앞서 의원총회를 열고 가결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민주당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후 의원총회 뒤 기자회견을 열고 "의원총회를 통해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소속 의원들의 총의를 모아 한덕수 총리 후보자를 인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한 후보자의 가결 결정에 대해 '대승적 결정'임을 강조했다.

 윤 위원장은 가결 결정 이유에 대해 "대한민국이 처해있는 대내외적인 경제상황과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상의 긴장구조에서 총리 자리를 오랜 기간 비워둘 수 없다는 점, 새 정부 출범에 야당이 막무가내로 발목잡기를 하거나 방해할 의사가 전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회본회의장[ 사진= 국회 사무처 제공]
국회본회의장[ 사진= 국회 사무처 제공]

윤 위원장은 "임명 동의안에 찬성하기로 한 건 한 후보자가 그에 걸맞는 자격을 갖춰서가 아니"라며 "인사청문회를 통해 한 후보자가 총리로서 능력과 자질, 도덕성 모두 미달하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 또한 "새 정부 첫 총리라는 점을 감안해 윤석열 정부가 순조롭게 출범해 국민의 삶을 책임지도록 대승적 차원에서 의견을 모았다"며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도 더 이상 갈등과 대립을 부추기지 말고 진정성 있는 협치와 통합의 의지를 실천해주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국정 운영 시작에 탄력을 얻게 됐다는 측면에서 환영 입장을 밝혔다. 허은아 중앙선대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향후 국정운영의 수레바퀴가 원활히 굴러갈 수가 있게 되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오늘 민주당이 '국무총리 인준안 가결'로 화답하였기에, 국민의힘은 여야 간 협치 정신을 윤석열 정부 동안 이어 나갈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형수 원내대변인도 "한덕수 총리 인준으로 고물가, 고환율, 고금리 등 '3고' 경제 위기와 우크라이나 전쟁 등 급변하는 국제 정세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며 "지난 5년간 집권여당 경험을 바탕으로 민주당이 윤석열 정부의 국정 운영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국민이 행복한 나라를 함께 만들어나갈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은 20일 한덕수 국무총리 임명동의안에 찬성 표결을 하기로 결정했다. 국회는 이날 저녁 본회의를 열어 임명동의안 표결을 진행한다. 과반 의석의 민주당의 찬성 입장을 정하면서 한 후보자 임명동의안은 무난히 가결될 전망이다.

이로써 윤석열 대통령 취임 후 열흘 만에 국무총리 인준 절차를 끝내고, 총리 공백 사태를 마무리하게 됐다. 인준 여부를 놓고 여야가 거칠게 충돌해오던 한 후보자가 임명 수순을 밟게 되면서 '검수완박 입법' 등으로 최고조에 올랐던 여야 대치 정국에도 다소 숨통을 트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국무총리 인준 표결에 대한 입장을 논의한 끝에 '찬성'으로 당론을 모았다.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의총 후 브리핑에서 "한덕수 임명동의안을 가결하기로 당론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자세히 보기

앞서 민주당은 오후 2시 의총에서 지도부와 강경파를 중심으로 한 후보자의 인준안에 동의하는데 부정적인 입장이 우세했으나, 새 정부 초대 총리를 낙마시킬 경우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반대 의견이 만만치 않게 제기되면서 격론이 벌어졌다.

특히 이날 인준 투표 결과가 12일 앞으로 다가온 6·1 지방선거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상당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의총에서 의견이 엇갈리면서 이날 오후 4시에 열릴 예정이었던 본회의는 오후 6시로 미뤄졌다.

당론으로 '부결' 투표를 하자는 의견과 자유투표를 해야 한다는 의견 등이 나온 끝에 민주당은 전격적으로 당론 '가결' 결론을 내렸다.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갈리면서 민주당은 내부 투표까지 거쳤으며 가결 의견이 과반으로 당론을 확정했다.

이는 반대 투표를 했을 경우 돌아올 '새 정부 발목잡기' 역풍 등을 감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선 후보를 지낸 이재명 상임고문과 전임 당대표인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 등이 한덕수 인준에 협조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신현영 대변인은 "논의 과정에서 후보들 의중까지 감안해 결정했다"고 부연했다.

다만 민주당은 한 후보자의 인준안에 대해 가결하기로 한 것이 면죄부를 주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윤호중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우리가 총리 임명동의안에 찬성하기로 한 건 한 후보자가 그에 걸맞은 자격을 갖춰서가 아니다"라며 "대한민국이 처해있는 여러 대내외적 경제 상황과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상 긴장이 있는 상황에서 총리 자리를 오랜 기간 비워둘 수 없다는 점을 고려했다"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부적격 총리의 인준을 막지 못해 민주당을 지지하는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새 정부 출범에 우리 야당이 막무가내로 발목잡기 하거나 방해할 의사가 전혀 없다는 점도 분명히 한다"고 부연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정부가 순조롭게 출범해 국민 삶을 제대로 책임질 수 있도록 대승적 차원서 의견을 모았다"며 "급변하는 국제 정세와 한반도 안보 위기, 그리고 포스트 코로나 시국에 필요한 일을 하라는 국민의 뜻만을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본회의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으로 임명된 이영 국민의힘 의원 사직의 건과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 징계안도 부의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