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대전서구 2910세대 아파트, 경비원 절반넘게 감원계획...입주민 ‘반대, 재투표“촉구
상태바
【대전】대전서구 2910세대 아파트, 경비원 절반넘게 감원계획...입주민 ‘반대, 재투표“촉구
  • 이은숙 기자
  • 승인 2022.09.19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아파트 경비노동자 감원 주민투표 발의 기자회견[사진=대전아파트경비노동자권리찾기사업단 제공.].png
대전 아파트 경비노동자 감원 주민투표 발의 기자회견[사진=대전아파트경비노동자권리찾기사업단 제공.].png

대전 서구지역의 대단위 아파트 입주민들이 경비원을 절반이나 대폭 줄이려는 계획에 반대하며 재투표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해당 아파트는 지난 8월 1일 아파트 관리규약 개정안에 대한 주민투표를 통해 ‘경비노동자 56명을 26명으로 감원’하는 결정을 내렸다. 

입주민들은 대규모 감원에 반대하며 주민들의 서명을 받아 재투표를 촉구하는 것이다.

19일 대전아파트경비노동자권리찾기사업단과 입주민들은 이 아파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비노동자의 대량감원을 즉각 중단하고, 입주민의 알권리를 제대로 보장해 경비노동자 감원 관련 주민투표를 실시하라"고 주장했다.

입주민들은 지난 7일부터 이날까지 관리규약 개정을 위한 주민투표를 요구하는 입주민 749가구 785명의 서명을 받았다.

이는 아파트 2910세대 가운데 입주민 25% 이상이 참가한 것이다.

특히 '전체 입주자 1/10 이상(1세대 1인)이 규약 개정을 제안하면 관리사무소장은 관련한 투표 업무를 선거관리위원회에 요청할 수 있다'는 아파트와 대전시의 공동주택관리규약 기준을 넘는 수치다.

입주민 등은 "경비원 대량감원은 아이들과 노약자를 비롯한 입주민들의 안전사고, 아파트 관리 미흡으로 인한 생활 환경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재투표 없이 경비원 감축을 추진해 이런 문제들이나 경비원 과로 사고가 발생할 시에는 입주자대표회의 전원이 책임질 것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후 경비노동자 고용과 노동권 보장을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아파트 경비원 50명이 작성한 탄원서를 서구의회에 제출했다. 일부 입주민은 경비원 해임안을 단독 안건으로 상정하지 않고 관리규약에 '끼워넣기' 해 꼼수 투표를 했다며 투표 과정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