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뉴스】(2)'본지의 보도'대로, 최민호 공약인 세종~대전 M(광역급행)버스 9월 운행 '무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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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뉴스】(2)'본지의 보도'대로, 최민호 공약인 세종~대전 M(광역급행)버스 9월 운행 '무산'
  • 권오주 기자
  • 승인 2023.08.25 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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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민호, "사업권 취득 대전 운송회사, 적자 우려 '보조금' 요구...받아줄수 없다"
- M버스 운송면허업체 3개월 운행시작해야... 예상했던 9월 중 운행이 어려워졌다
- 최민호, "민영제 노선 사업자에는 보조금 줄 수 없어"
- 최민호, "세종시.대전시.대도시권 광역교통위등과 엇박자 없다"
- M버스업체, 적자부담 세종시가 보전해달라 요청한 상태
대전과 세종시를 운행하는 대전시 BRT 1001번. 특정사실과 무관함[ 사진= 대덕구제공].png
대전과 세종시를 운행하는 대전시 BRT 1001번. 특정사실과 무관함[ 사진= 대덕구제공].png

전국 지자체간 최초라며 열을 올려 홍보하던 세종과 대전을 잇는 M버스(광역급행버스)가 애초 계획된 9월 운행이 좌초됐다.

최민호 세종시장의 시장후보 주요공약인 '세종~대전간 M버스운행 추진계획'이 지자체와 버스회사간 '엇박자'로 9월 운행약속이 좌절된 것이다.

세종시.대전시간 지자체간 노선변경문제로, 지자체들과 사업할 버스업체간 적자보전문제로 큰 견해차 때문이다.

무엇보다 운영업체로 선정된 M버스가 적자난을 들어 운송면허 발급 3개월 내 운행을 거부하면서. 예상했던 9월 중 운행이 어려워졌다.

그런데도 세종시는 <본지> 지난 18일자 보도내용에 대해, 24일 최민호 세종시장의 기자간담회를 통해  “두 번, 세 번 강조하지만, 이것이 세종·대전 자치단체 간 또는(국토부 산하)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와 문제나 엇박자는 없다”고 해명했다.

최민호 세종시장의 핵심공약인 세종- 대전간 M버스사업이 버스회사의 적자보전책등이 마련되지 않아 당초 9월 운행예정인 계획이 무산 또는 연기되게 됐다는 본지의 2023일 8월18일자 보도등과 관련한 24일 기자간담회[ 사진= 본지 DB].png
최민호 세종시장의 핵심공약인 세종- 대전간 M버스사업이 버스회사의 적자보전책등이 마련되지 않아 당초 9월 운행예정인 계획이 무산 또는 연기되게 됐다는 본지의 2023일 8월18일자 보도등과 관련한 24일 기자간담회[ 사진= 본지 DB].png

그러나 세종시는 지난해 하반기 최 시장 시장후보 공약인 세종~대전간 M버스 사업을 전국 최초로 올 9월부터  시행한다고 사업추진을 밝혔으나, 올해 9월 개통은 무산된 것이다.

◇··· M버스 사업의 걸림돌이 무엇?

최민호 시장은 이날 < 본지>의 지적대로 9월 운행 불가와 추진난항 사실을 시인했다. 

그는  “운행에 따른 재정, 수익 문제로 운수회사가 시간을 더 달라고 요구해 조율하는 문제가 좀 남아 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들 내부 문제 해결하기를 기다리는 단계다”고 애둘러 표현했다.

그는 “(공모에서 낙점된 A) 대전 운수회사가 도저히 감당을 못하겠다면 새로운 방법을 찾을 것이며 추후에도 흔들림이 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사업추진이 난항을 인정했다.

이어 “(세종~대전간  M버스운행 추진 사업)몇 개월 늦어질 수도 있는 점은 시민께 솔직하게 밝히는 것이 옳을 것 같다”고 시인하면서 9월 운행이 물건너 간 사실을 시인했다.

세종~대전간  M버스운행추진이 난항을 겪는데 따른 24일 최민호시장의 기자간담회 내용 자료[ 사진= 세종시 제공].png
세종~대전간  M버스운행추진이 난항을 겪는데 따른 24일 최민호시장의 기자간담회 내용 자료[ 사진= 세종시 제공].png

문제는 M버스를 운행할 대전의 버스업체에 대해 불보듯 뻔한 적자보전이 가장 큰 걸림돌이다.

지난해 말 M버스 사업자 선정을 위해 공모 입찰때 당시 5업체가 써냈고, 결국 대전에 있는 한 운수회사가 사업권을 취득했다.

하지만, 사업자 선정 후 승객의 낮은 요금기준과, 다른 버스.지하철등 환승여부등이 어렵게되어 큰 손실이 예상되자, 세종시에 손실에 대한 보조금 지급을 요청했다.

33인승 버스로 운행 예정인 M버스는 계획단계부터 버스 운송사업자가 수익을 내기 힘들어 지원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으나, '민영제'라는 이유로 묵살되어 왔다

최 시장은 이에 대해 “해당 사업을 낙찰 받은 대전의 한 운수회사가 적자를 우려, 손실 보조금을 요구했다”며 “세종시는 입찰 공고에 따라 들어줄 수 없다”고 잘랐다.

그러나 세종지역 운수업계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세종시 책임자들이 물가상승률, 택시나 버스 교통요금인상등 운수업계의 어려움을 모르는 것인지, 아니면 공권력의 횡포인지 이런문제 하나 못푸는 것을 보면 이해하기 힘들다"라고 세종시를 비난했다.

최민호 세종시장의 핵심공약인 세종- 대전간 M버스사업이 버스회사의 적자보전책등이 마련되지 않아 당초 9월 운행예정인 계획이 무산 또는 연기되게 됐다는 본지의 2023일 8월18일자 보도[ 사진= 본지 DB].png
최민호 세종시장의 핵심공약인 세종- 대전간 M버스사업이 버스회사의 적자보전책등이 마련되지 않아 당초 9월 운행예정인 계획이 무산 또는 연기되게 됐다는 본지의 2023일 8월18일자 보도[ 사진= 본지 DB].png

관계자는 "이런 환경등을 감안해 M버스에 대한 적자보전책을 관리주체인 지자체나 지자체 산하 신설된 법인에서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설사, 사업이 추진된다해도 안전이나 교통서비스를 보장받을 수 있겠느냐"라고 했다.

설령 이처럼  M버스운송회사가 다른 업체로 바뀐다해도 적자보전을 감수하고 이를 추진할 지는 미지수 이기 때문이다.

세종시의 ‘보조금 지원 불가’ 입장에 해당 운송회사는 ‘운송면허 신청’이나 ‘사업자 지정 반납’ 등 어떠한 움직임도 없다.

만약 해당 운송회사가 사업을 포기, ‘사업자 지정 반납’을 할 경우, 사업자 선정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이렇게 되면 절차가 끝나 운행이 되기까지 짧아도 6개월 이상 소요, 시민 불편이 예상된다.

세종시측은 "세종~대전 M버스는 ‘민영제 노선’ 사업으로 사업자로 선정된 운수회사가 노선을 직접 정할 수 있는 권한있다"라면서도 "하지만, 보조금 형태로 지급되는 재정지원은 지자체에서 받을 수 없다"라고 말하고 있다.

왜냐면 노선 운행으로 발생하는 운송 손실은 전액 운수회사가 부담하는 조건으로 돼 있어서다.

 M버스는 세종지역 세종충남대병원~고운동~다정동~한솔동 등을 거쳐 대전시청까지 세종시와 대전시에 각각 정류장 6개를 두고 약 35㎞ 구간을 15분 간격으로 왕복하는 것으로 돼 있다.

기점에서 종점까지 약 1시간 15분이 소요될 이 M버스는 또 33인승 버스에 서서 가는 입석 승객을 태울 수 없어, 수익문제가 난제로 등장해 <본지>등이 지적한 사실도 책임 공무원들이 인지했음에도 9월 운행을 위한 해결방안마련에 소홀했다는 세종시의회 일각의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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