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조】차량절도.음주 24km운전.방화.음주전력...합의하고 상대 용서했으니 '집유'
상태바
【법조】차량절도.음주 24km운전.방화.음주전력...합의하고 상대 용서했으니 '집유'
  • 권오주 기자
  • 승인 2023.09.16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고법 전경[ 사진= 본지DB].png
대전고법 전경[ 사진= 본지DB].png

 차를 훔쳐 음주상태로 약 24㎞를 운전한뒤 차량방화등으로 기소된 20대에게 항소심에서도 집행유예가 선고됐다.

음주운전 전력에다 면허정지수준의 음주운전, 차량절도 방화, 5대의 차량 파손등이 피해자들과 합의하고 용서받았기 때문이라고 재판부는 밝히고 있다.

 대전고법 제1형사부(재판장 송석봉)는 최근 특수재물손괴, 음주운전, 일반자동차방화 혐의로 기소된 A씨(27)에게 원심과 같은 징역 1년6개월, 집행유예 3년을 선고했다.

A씨는 지난해 7월11일 새벽 2시21분 쯤 충남 아산 음봉면의 한 도로에서 문이 잠기지 않은 승용차를 훔쳐 약 24㎞를 운전한 뒤 종이와 라이터를 이용해 불태운 혐의로 기소됐다.

차를 훔치기 전 A씨는 주차된 화물차 앞유리에 소화기를 집어 던지는 등 차량 5대를 잇따라 파손하기도 했다.

A씨의 혈중알코올농도는 면허정지 수준을 넘는 0.062%였다. 

부서진 차량과 전소된 차량을 합한 피해액은 약 3700만원으로 집계됐다.

앞서 A씨는 지난 2020년에도 음주운전을 하다 적발, 벌금형의  전력이 있다.

1심 재판부는 A씨에게 징역 1년6개월, 집행유예 3년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공공의 안전과 평온을 해칠 뿐 아니라 타인의 생명, 신체 또는 재산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위험이 있어 책임이 가볍지 않다"며 "다만 피해자 6명 중 5명과 합의해 처벌을 원하지 않고 있고 향후 절대로 과음하지 않겠다고 다짐하고 있다"고 그 이유를 밝혔다.

대전지검은 형량이 너무 가볍다고 항소했다.

그러나 항소심 재판부는 "피고인은 모든 피해자들에게 적절한 손해배상을 했고 대부분 용서받았다"며 "원심의 판단은 대체로 정당한 것으로 수긍할 수 있다"고 선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