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왜, 대전에서 창업한지 5년만에 70%가 문을닫나 했더니... 그게 문제?
상태바
【단독】 왜, 대전에서 창업한지 5년만에 70%가 문을닫나 했더니... 그게 문제?
  • 신수용 대기자 이정현 객원 기자
  • 승인 2023.10.13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통계포탈, 대전의 창업기업 5년내 폐업률 31.9%...10곳 중 7곳 묻단아
-대전, 산업도시 울산·경남·광주등과 함께 기업생존율 낮은 4곳중 하나
-대전, 창업  제품 발주 기회 실증 기회  테스트베드부족...공공발주도 제한
-대전서 창업후 수도권으로 옮기는 기업이 주류
-대전 상공인들, "기업의 규모 확대 과정을 돕는 정책지원 필요"
대전에서 창업기업의 10곳중 7곳이 5년내 문을 닫는 것으로 나타나 창업기업지원정책의 전면 보완이 필요하다. [사진=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연합회 제공].png
대전에서 창업기업의 10곳중 7곳이 5년내 문을 닫는 것으로 나타나 창업기업지원정책의 전면 보완이 필요하다. [사진=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연합회 제공].png

기업하기 좋은 도시라고 선전하는 대전지역이 정말 기업이 창업하기 좋은 곳일까.

대답은 '아니올씨다'다. 대전에서 창업했다가 문을닫는 기업이 산업도시로 일컫는 울산·경남·광주등과 함께 기업생존율이 낮은 곳으로 조사됐다.

13일 국가통계포털의 조사에 따르면 대전 지역 창업기업 10곳 중 7곳이 5년을 넘기지 못하고 사업을 접는 것으로 나왔다.

대전의 경우 창업 후 성장 과정에서 제품 발주 기회나 실증 기회를 실현하는 테스트베드(Testbed.각종 ITS 관련 사업의 개발 기술에 대한 시험검증을 하기 위해 실제도로 환경과 유사하게 구축된 시험공간) 등의 부족으로 창업기업들이 폐업을 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대전지역 창업기업의 5년 차 생존율은 지난 2020년 기준 31.9%다. 

이에따라 창업에 뛰어든 기업 중 70% 가량이 5년을 버티지 못하고 문을 닫은 셈이이라고 국가통계포털이 밝히고 있다.

이는 대전지역의 창업기업의 5년 내 창업기업 생존율(31.9%)는 전국 평균(33.8%) 보다 크게 쳐진다.

자료를 보면 울산과 경남, 광주에 이어 전국에서 네 번째로 낮은 수치다.

폐업률이 높은 원인으론 부족한 제품 발주 기회와 미미한 테스트베드 인프라 등 때문이다.

대전지역 창업 기업수 2023년 6월 말현재 [사진=국가통계포털제공].png
대전지역 창업 기업수 2023년 6월 말현재 [사진=국가통계포털제공].png

즉, 대전의 기업들이 제품을 실증할 수 있는 인프라가 부족하고, 제품을 실증해도 공공기관이나 민간기업 등에 발주할 기회가 제한돼 있다는 뜻이다.

그래서 이같은 높은 폐업률로 '탈(脫) 대전'이 줄을 잇고, 또한 창업기업중에 5년내 문을닫는 악순환이 지속되는 것이다.

통계상 폐업 수치에 나타난 기업외에 나타나지 않은 창업기업들의 서울.경기.인천 타지역으로의 이전은 수치에 반영되지 않았다.

대전상공회의소  고위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대전에서 창업한 기업중 상당수의 기업들이 주로 3년 전후로 문을 닫고, 대전을 떠난다"라며 "이들 기업이 옮겨가는 지역은 대부분 서울과 경기인천등 수도권과 충청북부지역 순"이라고 말했다.

대전에서 2년차 창업기업 관계자는 "폐업률이 높다는 건 기업의 낮은 성장 기회와 맞닿아 있는데, 대전의 경우 작은 시장 규모로 인해 레퍼런스(reference,영상 디브이디(DVD)나 시디(CD) 가운데 뛰어난 음질과 화질을 갖춘 최고의 것)를 쌓기 불가능하다"라고 말하고 있다.

그는 "어느 정도 성장한 기업들이 지역을 떠나 수도권으로 옮기고 있는 상황"이라며 "특히 대전은 제품의 기술을 검증할 수 있는 무대 자체가 작다. 더 큰 성장을 희망하는 기업들이 대전을 떠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대전에서 창업기업의 10곳중 7곳이 5년내 문을 닫는 것으로 나타나 장업기업지원정책의 전면 검토가 필요하다[ 사진=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연합회 제공].png
대전에서 창업기업의 10곳중 7곳이 5년내 문을 닫는 것으로 나타나 장업기업지원정책의 전면 검토가 필요하다. [사진=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연합회 제공].png

대전 상공인들은 이같은 창업기업들의 5년내 폐업상황에 대해 기업의 스케일업(Scale-up, 규모 확대) 과정을 돕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촉구하는 상태다.

왜냐면, 기존 대전시의 창업기업 정책이 초기 창업 지원에만 집중됐기 때문이다.

대전의 창업 기업주들은 대전시가 추진 중인 실증 테스트베드 조성 사업을 확대, 사후 지원 방안까지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실증 지원 대상 기업이 220개의 중소기업으로 현저히 적을뿐만아니라  이후 공공기관 발주 등에 대한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대전시 관계자역시 "대전시의 한정된 예산으로 인해 희망 기업에겐 자체 비용을 부담해서 테스트베드를 이용하게 할 것"이라며 "이번 실증 친화 도시의 성과가 좋으면 조달청 납품 기회 등 사후 지원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