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국무조정실 공직기강팀, "계룡 이케아 부지 3만평, (주) 더오름이 전매의혹 조사중"...계룡시 관련서류 확보
상태바
【속보】국무조정실 공직기강팀, "계룡 이케아 부지 3만평, (주) 더오름이 전매의혹 조사중"...계룡시 관련서류 확보
  • 권오주 기자
  • 승인 2023.11.11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무조정실 공직복무관실, 계룡시청서 이케아관련 서류 넘겨받아 조사착수
- 계룡시.이케아 계룡점.(주)더오름, LH충남본부등 상대로 의혹 조사
- "(주)더오름,  LH충남본부 분양가(평당 120만 원)대로 등기이전...대실지구땅값 800만 원대"
전매행위 의심받는 계룡시 유통시설용지내 이케아 계룡점과 부지.[사진=본지DB].png
전매행위 의심받는 계룡시 유통시설용지내 이케아 계룡점과 부지.[사진=본지DB].png

충남 계룡시 농소리 이케아 계룡점 부지가 (주)더오름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의혹이 제기, 계룡시와 LH대전충남본부에 대한 정부가 감찰에 착수했다.

11일 국무조정실과 계룡시등에 의하면  국무조정실 공직복무관리관실은 (주) 더오름이 지난해  11월 두마면  농소리 1017번지 공동사업자인 이케아계룡점 부지를 인수하면서 납득하기 어러운 일이 드러나 관련된 일체의 서류를 확보해  조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공직복무관실은 지난 10월 5일 계룡시를 방문해 이케아 계룡점 업무 담당부서인 계룡시 도시건축과로부터 임의 형식으로 이케아 관련 서류를 건네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공직복무관실 직원들은 앞서 LH대전충남본부를 찾아 이케아 계룡점 부지에 대한 전매 행위와 관련된 일체의 서류를 제출받아 정상적인 거래가 이뤄졌는지 등을 확인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더오름은 지난해 11월 이케아 계룡점에 대한 등기 이전을 마쳐, 계룡대실지구 유통시설용지 전체(약 3만 평)의 토지소유권을 확보했다.

(주) 더오름은 이 과정에서  LH충남본부로부터 애초 분양가(평당 120만 원) 그대로 땅값을 주고 등기 이전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특혜 의혹이 일었었다.

충남 계룡시 엄사면 계룡시청 전경.[사진= 네이버 이미지].png
충남 계룡시 엄사면 계룡시청 전경.[사진= 네이버 이미지].png

계룡 대실지구 땅값이 평당 800~900만 원대를 형성하는 점을 감안해 LH충남본부가 터무니없는 가격에 전매한 게 아니냐는 의혹도 나오고 있다.

국무조정실은 계룡시에서도 이케아 계룡점 부지에 대한 전매 과정에 일정 부분 관여한 것으로 보고 관련 서류를 확보해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류 확인 과정에서 이상한 점이 발견되면 해당 (주)더오름과  LH충남본부관계자, 계룡시의 담당자를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계룡시는 대실지구 유통시설 용지 개발사업이 지지부진을 면치 못하면서 여러 잡음이 나자 이참에 갖가지 의혹을 털고 가자는 입장이다.

정부세종청사내 국무총리실.[사진=본지db].jpg
정부세종청사내 국무총리실.[사진=본지db].jpg

제보자등의 시민 일각에선 "(주)더오름의 재무 상태가 탄탄하지 않은 점 때문에 시로서는 큰 부담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면서 “밖에서 보기엔 상식적이지 않은 행위들이 일어나 시 역시 의혹의 중심에 있다”며 이기회에 의혹을 명백히 밝혀야한다는 입장이다.

국무조정실은 이케아 계룡점 부지 전매 과정에서 비위 사실이 적발되면 해당 결과(징계)를 행정안전부와 충남도에 통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계룡시 시 관계자는 “지난 10월 5일 국무조정실 공직복무관실 직원 2명이 확인차 다녀갔다”면서 “도시건축과에 서류를 요청해 가져간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한눈에 충청, 균형있는 주장.비판을 지향하는 세종경제는 <제보>나 보도 자료제공을 기다립니다.

제보자의 신분과  반론권역시 철저히 보장합니다.

기사 내용중  <추가제보>나, <보충의견>, <반론문>, <정정문>을 연락해주시면 확인후  성실히 보도하겠습니다.

공직관련 인허가를 둘러싼 각종 비리와 특혜, 사건사고와 미담, 사이비언론의 행태, 기자로부터 피해 등 모든 얘깃거리와 오 탈자를 제보해주세요.
 
불편부당(不偏不黨), 즉 특정 정당이나 정파에 치우침없고, 권력자나 비권력자나 편견없이 균형적이고 공정한 보도를  지향합니다.

제보 창구는  esejong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