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한동훈.이재명 "민생위해 서로 머리 맡대자"논의...어떤 대화나눴나
상태바
【속보】한동훈.이재명 "민생위해 서로 머리 맡대자"논의...어떤 대화나눴나
  • 신수용 대기자
  • 승인 2023.12.29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비대위원장이 이재명 대표 예방, 서로 덕담끝 비공개회동
-한.이 "이태원 특별법과 선거제도에 대해 두 사람이 조속처리 협의"
-한, "국민 위한 정치에 공통점...건설적인 대화 많이 하자"
-이, "민주당, 민생과 대한민국 위해 언제든 협력할 준비돼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29일 오후 취임 인사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국회본청 대표실을 예방, 화기애애한 분위기속에 상견례가 이뤄졌다.[사진=임효진 객원기자].png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29일 오후 취임 인사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국회본청 대표실을 예방, 화기애애한 분위기속에 상견례가 이뤄졌다.[사진=임효진 객원기자].png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이대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오후  만났다.

한 비대위원장이 취임 인사차 이재명 대표의 국회본청 대표실을 예방하는 형식으로 20분간 화기애애한 분위기속에 상견례가 이뤄졌다.

 예방에는 국민의힘에서 장동혁 신임 사무총장, 박정하 수석대변인, 김형동 대표 비서실장, 민주당에서 조정식 사무총장, 권칠승 수석대변인, 천준호 대표 비서실장이 배석했다. 

두사람의 만남은 법무부 장관으로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을 국회에서 보고했던 한 비대위원장과, 피고인 신분으로 재판을 받는 이 대표가 각각 여야 대표 자격으로 만난 것이어서 주목을 받았다.

이 대표가 한 비대위원장에게 "악수나 한번 할까요? 사진 먼저 찍을까요?"라고 말을 건넸고, 악수후 한 뒤 '김건희 특검 대통령은 수용하라'하라는 백드롭 앞에서 기념사진을 찍었다. 

이 대표는 참석자 소개 때 한 위원장이 거론되자 "환영합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한 위원장은 먼저 "이렇게 환대해 줘서 이 대표님께 정말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대위원장으로서 국민의힘을 이끌게 된 다음에 처음 뵙게 되는 것 같다"며" 급작스럽게 취임하게 돼 경황이 없는 상황에서 말씀을 올렸는데도 흔쾌히 빨리 일정을 잡아주셔서 대단히 고맙게 생각한다"고 인사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29일 취임 인사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국회본청 대표실을 예방, 화기애애한 분위기속에 상견례가 이뤄졌다.[사진=임효진 객원기자].png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29일 취임 인사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국회본청 대표실을 예방, 화기애애한 분위기속에 상견례가 이뤄졌다.[사진=임효진 객원기자].png

이어 "여당과 야당을 이끄는 대표로서 서로 다른 점도 분명히 많이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한다는 공통점을 더 크게 보고 건설적인 대화를 많이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오늘은 내가 대표님 처음 뵈러 와서 대표님 말씀을 많이 듣고 가겠다"고 인사를 이어갔다.

이 대표는 이에대해  "한 위원장님 취임과 방문을 환영하고 축하드린다"라고 덕담을 건넸다.

이후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국가의 주인은 국민이고 우리 정치는 국민을 대신하는 것"이라며 "대한민국을 좀 더 안전하게 지켜나가고 국민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책임지고 삶의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바로 정치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우리가 비록 약간 다른 입장에 있다고 할지라도 우리에게 주어진 책임은 이러한 국민들이 맡긴 책임을 다하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한 위원장님 역시 집권 여당을 대표하는 비대위원장으로서 큰 포부도 있을 것이고 앞으로의 계획도 있을 것"이라고 했다.

또한 "국민의힘이 하고자 하는 일들에 대해 민주당은 언제든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라며  "우리 국민의힘, 우리 민주당이 해야 될 제일 중요한 일, 민생을 챙기는 일, 더 안전한 나라를 만드는 일, 대한민국의 미래를 더 밝게 개척하는 일이 우리 모두에 주어진 책임 아니겠나"라고 역설했다.

그런 뒤 "우리도 정말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라며 "하실 수 있는 일, 하고자 하는 일을 제안해주시면 우리가 가치적으로 대립되는 게 아닌 한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재강조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29일 오후 취임 인사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국회본청 대표실을 예방, 상견례전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임효진 객원기자].png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29일 오후 취임 인사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국회본청 대표실을 예방, 상견례전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임효진 객원기자].png

그는 한 위원장이 법무부 장관 이임식 때 '서민과 약자의 편에 서고 싶다'고 한 말을 거론했다.

이 대표는 이와 관련, "우리 사회 약자들, 서민들의 현안 중 가장 중요한 게 이태원 참사 피해자들"이라며 "그분들이 소망하는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대책이라는 걸 정치권이 외면하지 말고 들어줄 수 있도록 이태원참사 특별법을 협력해달라"고 요구했다.

또 "민주당이 지금 추진하고 있는 선(先) 구제, 후(後) 구상' 방식의 전세사기 특별법에 함께 참여해 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후 12분간 진행된 비공개 회동에서는 한 위원장과 이 대표가 서로 덕담을 주고받은 뒤 법안 처리와 관련한 대화를 나눴다고 양당 수석대변인이 전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태원특별법과 선거제도에 대해 조속히 잘 처리할 수 있도록 여야 간에 협조하고 두 분 대표들이 빨리 정리할 수 있도록 하자고 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권칠승 수석대변인도 "이태원특별법과 선거제도에 대해 조속하게 결정을 내리자는 취지의 대화가 있었고 그 외에는 다 덕담이었다"고 전했다.

전날 민주당 주도로 국회를 통과한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 특검법'과 '대장동 50억 클럽 의혹 특검법'의 재표결 문제 등 다른 현안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었다고 한다.

한 위원장이 떠날 때 이 대표가 대표실 문 앞까지 나와 배웅하고 악수하기도 했다.

한 위원장은 기자들에게 "양당을 이끄는 사람으로서 국민에게 도움되고 상생에 도움되는 정치, 효율적인 정치를 하자는 말씀을 분위기 좋게 나눴다"라고 말했다.

그는 "서로 간에 진행되는 민생 관련 법안들이 있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 우리가 마음을 터놓고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논의하자는 얘기를 했다"며 "또 선거제도 같이 결정해야 할 부분은 무용한 힘겨루기나 감정싸움 하지 말고 저랑 둘이 신속히 결정하자고 했다"고 전했다.

'김건희 특검법 관련 의견을 냈나'는 질문에는 "안에서 특별한 그런 얘긴 없었다"고 답했다.

한편, 한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 본청 비대위원장실을 방문한 한오섭 대통령실 정무수석으로부터 윤석열 대통령의 축하 난을 전해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