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유인태 "尹 정권 탄생, 임종석 책임보다 추미애 공이 훨씬 더 커"
상태바
【속보】유인태 "尹 정권 탄생, 임종석 책임보다 추미애 공이 훨씬 더 커"
  • 신수용 정치 대기자
  • 승인 2024.02.15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 전 사무총장, "윤석열 키우는 데 추 전 장관이 공이 훨씬 더 크다"
-"윤석열 정권 탄생에 책임있는 건 이재명 대표가 제일 크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저렇게 뜨는데 추 전 장관도 큰 책임이 있다는 여론이 더 많았다"
유인태 전 국회사무총장.[사진= 유 전 사무총장 페이스북 켑처].png
유인태 전 국회사무총장.[사진= 유 전 사무총장 페이스북 켑처].png

더불어민주당 친명(친 이재명) 친문(친 문재인) 계파가 충돌한 '윤석열 정권 탄생 책임론'에 대해 같은당 원로인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은 "윤석열(대통령을) 키우는 데 추미애 장관 공이 (임종석 전 비서실장보다) 훨씬 더 크다"고 말했다.

 유 전 총장은 15일 CBS 라디오에 출연, 진행자가 '윤 대통령이 검찰총장이 될 때 임 전 실장이 같이 추천하지 않았냐는 게 추 전 장관의 얘기'라고 하자 "말도 안 되는 소리"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는 추미애 전 장관이 4.10총선에 출마예정인 문재인 정부가 윤석열 검찰총장을 임명하게된 것이 윤 정부 탄생으로 이어졌고, 그 책임은 문 대통령을 잘못 보필한 청와대의 임종석·노영민 두 비서실장을 겨냥한데 전혀 다른 평가다. 

유 전 총장은 그러면서 "윤석열 키우는 데 추 전 장관이 공이 훨씬 더 크다"고 일축했다.

그는 "추 전 장관이 장관 시절 검찰 개혁을 하려는 의지는 좋았는데, 국회에 나와서 답변하는 태도도 그렇고"라며 "결국 (윤 당시 검찰총장의) '검찰총장은 장관의 부하가 아닙니다'라는 말이 더 설득력 있어 보였다"고 했다. 

윤 당시 총장이 추 전 장관과 갈등을 빚는 과정에서 국민적 지지가 올라갔고, 결국 대통령까지 됐다는 취지다. 

유 전 총장은 "윤석열 당시 검찰 총장이 저렇게까지 뜨는 데 추 전 장관도 큰 책임이 있다는 여론이 더 많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검찰총장 때인 2020년 10월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라임 사건' 등과 관련해 자신의 수사지휘권을 박탈하는 내용으로 행사된 당시 추 전 장관의 지휘권 발동이 부당하다는 취지의 발언했다.

당시 윤 검찰총장은 "법리적으로 검찰총장은 (법무)장관의 부하가 아니다"라며, "장관의 부하라면 정치적 중립과 거리가 먼 얘기가 되고 검찰총장이라는 직제를 만들 필요도 없다"고 말했다.

고 노무현 대통령이 2003년 3월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특검법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기위해 회견장으로 들어서면서 유인태 정무수석의 보고를 받고 있다.[사진= 신수용 닷컵].png
고 노무현 대통령이 2003년 3월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특검법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기위해 회견장으로 들어서면서 유인태 정무수석의 보고를 받고 있다.[사진= 신수용 닷컵].png

유 전 총장은 이재명 대표를 향해서도 "도대체 말이 안 되는 게 윤석열 정권 탄생에 책임있는 건 이 대표가 제일 큰 책임이 있다"며 "본인이 자인을 했다. '모든 게 제 책임입니다'라고 했다. 그래놓고 무슨 전 정권의…"라고 했다.

임혁백 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은 최근 "윤석열 검찰정권의 탄생 원인을 제공한 분들 역시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주길 바란다"고 말해 친문 인사들의 반발을 샀다.

 사실상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핵심적 역할을 한 임종석. 노영민 전 실장을 겨냥한 것이라는 해석이다.

 임 전 실장은 서울 중구성동을, 노 전 실장은 충북 청주 상당구에 출마 선언을 한 상태다.

충북 제천출신인 유인태 전 국회사무총장은 양순직 전 공화당의원 (충남 논산) 조순형 전 민주당대표(충남 천안)와 함께 역대 정치권 미스터 쓴 소리 3인중에 한사람이다.

3사람 모두 충청도 출신이다.

유 전 총장은  혜화초, 경기중, 경기고, 서울대재학당시 민청학련사태로 4년5개월 복역했다.

이후 14.17.19대 3선의원을 지냈고, 노무현 참여정부당시 청와대 정무수석, 문희상 국회의장 당시제33대 국회사무총장 (장관급)을 역임한 미스터 쓴소리가 별명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