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천안 옹벽붕괴 3명 사망사고...건설업체 관계자 2명실형
상태바
【속보】천안 옹벽붕괴 3명 사망사고...건설업체 관계자 2명실형
  • 권오주 기자
  • 승인 2024.01.16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지법 천안지원[ 사진= 대전지법 천안지원 제공].png
대전지법 천안지원[ 사진= 대전지법 천안지원 제공].png

지난해 3월  충남 천안의 신축 공사장 붕괴로 3명이 숨진 사고와 관련, 건설업체 관계자 2명에게 실형이 선고됐다.

16일 대전지법 천안지원 형사9단독 이진규 판사는 업무상과실치사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건설업체 운영자 A씨(57)와 현장소장 B씨(67)에 대해 각각 징역 2년을 선고했다.

또  A씨에게는 벌금 300만원, 건설업체에는 벌금 3000만원이 명령됐다.

A씨 등은 1심 판결에 불복해 항소했다.

A.B씨등은  지난해 3월 16일 천안의 한 공장 신축 공사 현장에서 안전조치를 제대로 하지 않아 하청업체 대표와 근로자 2명 등 3명이 무너진 옹벽에 깔려 숨지게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작업자들은 옹벽 아래에서 우수관로 설치공사를 하던 중으로 무게 310kg의 블록들과 토사가 쏟아지면서 매몰됐다가 구조됐으나 결국 숨졌다.

검찰은 이들이 설계도와 다르게 옹벽을 수직으로 쌓고, 옹벽 축조 과정에서 블록 일부가 튀어나오는 배부름 현상을 발견하고도 공사를 진행했다며 기소했다.

이 판사는 "A씨는 옹벽을 수직으로 쌓아 올릴 경우의 위험성을 알고 있었음에도 설계 도면을 제대로 보지도 않은 채 좁은 공간에 무리하게 옹벽을 쌓으라는 지시를 했다"라고 판시했다.

이어  B씨에  대해 "설계와 다르게 시공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도 아무런 조처를 하지 않았다"며 "안전사고 방지와 주의의무를 위반해 근로자 3명을 사망에 이르게 한 죄책이 무거워 엄한 처벌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