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대전지검, '통계조작 의혹' 장하성 전 정책실장 소환 조사
상태바
【속보】대전지검, '통계조작 의혹' 장하성 전 정책실장 소환 조사
  • 권오주 기자
  • 승인 2024.01.18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하성 전 정책실장.[사진= 장 전 실장 페이스북].png
장하성 전 정책실장.[사진= 장 전 실장 페이스북].png

 문재인 정부가 부동등 주요 국가 통계 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장하성 전 청와대 정책실장을 소환, 18일 조사하고 있다.

 대전지검에 따르면 직권남용권리행사 방해, 통계법 위반 등 혐의를 받는 장 전 실장이 이날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됐다.

앞서 감사원은 청와대(대통령비서실)와 국토부가 지난 2017년~2021년까지 최소 94차례 이상 한국부동산원이 통계 수치를 조작한 의혹이 있다며 전임 정부 정책실장 4명(장하성·김수현·김상조·이호승) 등 22명에 대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그러면서 문 전 대통령 취임 직후인 2017년 6월부터 장하성 전 정책실장은 "주 1회 통계 공표로는 대책 효과를 확인하기에 부족하다"면서 국토부에 집값 변동률 '확정치'(7일간 조사 후 다음 날 공표)를 공표하기 전 '주중치'(3일간 조사 후 보고)와 '속보치'(7일간 조사 즉시 보고)를 보고하라고 요구했다.

작성 중인 통계를 공표 전에 다른 기관에 제공하는 것은 통계법 위반이다.

감사원은 이 같은 유출이 후임 김수현·김상조·이호승 정책실장 재임 때까지 계속됐다고 보고 있다.

앞서 김현미 전 국토부 장관도 16일 검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받았다.

검찰은 최근 법원에서 기각된 윤성원 전 국토교통부 차관·이문기 전 행복청장에 대한 구속영장 재청구도 검토중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