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윤 대통령, 이동관 방통위원장 사의 수용…면직안 재가
상태바
【속보】윤 대통령, 이동관 방통위원장 사의 수용…면직안 재가
  • 신수용 정치 대기자
  • 승인 2023.12.01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관 전날밤, 윤 대통령에게 직접 자진사퇴의사 밝혀
-민주당 "윤대통령, 사의수리 말라...탄핵피한 꼼수"
-국민의힘, "전날 저녁부터 1일 오전까지 국회 로텐터홀에서 밤샘농성"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7월 25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전하고 있다.[사진= 대통령실 제공].png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7월 25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전하고 있다.[사진= 대통령실 제공].png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이 제출한 사표를 수리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이 위원장의 사의를 수용해 면직안을 재가했다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이동관 위원장 전날(30일) 사의 표명

이에따라 윤 대통령이 이 위원장의 사의를 본회의 전에 수리하면서 탄핵소추 안건은 자동 폐기될 전망이다.

국회 탄핵안의 중심에선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이 국회 탄핵안 처리를 앞두고 사의를 표명했다.

이 위원장은 전날(30일)윤석열 대통령에게 전날 늦게 직접 자진 사퇴의 뜻을 밝혔다.

이 위원장은 최근 주요 업무에서 차질이 생긴 데다, 탄핵안 통과 시 수개월간 직무 정지로 방통위 마비 상태가 올 것을 우려해 자리에서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윤 대통령, 사표수리 말라"

 국회 본회의에서 이날 오후 예정된  이 위원장의 탄핵안을 통과시킬 계획이던 더불어민주당은  이 위원장이 스스로 물러나면서 무산될 가능성이 크다.
그러면서 홍익표 원내대표는 1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이 사의를 표명한 것에 대해 "탄핵 회피를 위한 꼼수"라고 주장했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탄핵을 위한 피켓시위.[사진= 더불어민주당 제공].png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탄핵을 위한 피켓시위.[사진= 더불어민주당 제공].png

그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는 오늘(1일)여야가 합의한 대로 본회의를 열어서 이 위원장과 불법 비리 검사 2인에 대한 탄핵안을 처리할 예정"이라며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대통령은 이 위원장 사표를 수리하지 말고 국회가 탄핵 절차를 마무리할 수 있게 해주기를 바란다"며 "대통령이 사표를 수리하는 것은 국회가 헌법적 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것에 대한 명백한 방해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법제사법위원회 파행 등 헌정 질서 문란과 민생 외면으로 이 위원장에 대한 방탄과 대통령 심기 경호에만 몰두했다"며 "국민에게 용서받을 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본회의 저지 밤샘농성"

국민의힘은 1일 더불어민주당이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등에 대한 탄핵소추안 처리를 추진하는 것을 규탄하며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1박2일 철야 농성을 벌였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30일 밤 국회 로텐더 홀에서 밤샘농성중인 모습[ 사진= 방송뉴스 켑처].png
국민의힘 의원들이 30일 밤 국회 로텐더 홀에서 밤샘농성중인 모습.[사진= 방송뉴스 켑처].png

국민의힘 의원 수십 명은 전날 밤 9시부터 로텐더홀에서 농성한뒤 이날 오전 7시 로턴데홀에서 비상 의원총회를 갖고 밤샘 농성을 마쳤다.

농성장에는 '중립의무 망각한 편파적 국회 운영', '국회의장 사퇴하라' 등 민주당의 요구에 따라 탄핵소추안이 보고된 전날 본회의를 개의한 김진표 국회의장을 비판하는 현수막도 걸렸다.

김기현 대표는 의원총회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은 지난 밤 이 로텐더홀에서 밤을 새우면서 농성했다"며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김진표 국회의장은 사사오입 개헌과 같은 해괴망측한 논리로 기어코 방통위원장과 이재명을 수사한 검사에 대한 탄핵안을 처리하려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