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가까이 하기엔...이재명, "사퇴.비대위수용안겠다"vs 이낙연 "나갈길 간다"
상태바
【속보】가까이 하기엔...이재명, "사퇴.비대위수용안겠다"vs 이낙연 "나갈길 간다"
  • 신수용 정치 대기자
  • 승인 2023.12.30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이재명.이낙연 전격 만남...갈등 봉합엔 실패
-이재명 "당안에서 가능한점 찾아라"
-이낙연 "형편없는 윤 정부 못막는건 민주당의 변화 없기때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대표왼쪽)와 이낙연 전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임효진 객원기자].png
더불어민주당 이재명대표왼쪽)와 이낙연 전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임효진 객원기자].png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이낙연 전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만났으나 갈등 봉합은 커녕, 오히려 입장차만 확인했다.

이로써 이 전 대표는 곧 탈당해 비명계인사들과 신당 창당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이자리에서 "당은 기존 시스템이 있다. 당원과 국민의 의사가 있어서 존중해야 한다"며 "따라서 사퇴나 비대위를 수용하기 어렵다"고 말했다고 박성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또 "엄중한 시기인데 당을 나가는 것보다 당 안에서 가능한 길을 찾는 게 중요하다"며 "특히 이낙연 대표님이 민주당의 정신과 가치를 지키는 것은 당을 나가는 게 아니라 당 안에서 지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회동 후 이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당에 부족함이 많다고 생각될 수 있고 실제로 기대치에 부족한 점이 있겠지만, 당을 나가시는 것이 길은 아닐 것이라는 간곡한 말씀을 드렸다"라며 "어떤 경우에도 가능한 길을 찾아서 단합을 이뤄내고 그 힘으로 절망적인 상황 이겨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대표왼쪽)와 이낙연 전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의 한 식당에서 만나 회동후 먼저 나가기를 권하고 있다[ 사진=임효진 객원기자].png
더불어민주당 이재명대표왼쪽)와 이낙연 전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의 한 식당에서 만나 회동후 먼저 나가기를 권하고 있다.[사진=임효진 객원기자].png

그는 이 전 대표에게 "다시 한번 깊이 재고해주길 부탁드린다"고 공개적으로 입장을 전했다.

이 전 대표는 취재진에게 "오늘 변화의 의지를 이 대표로부터 확인하고 싶었으나 안타깝게도 확인할 수 없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의 형편 없는 폭주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이 국민으로부터 대안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것은 단합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변화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오늘 민주당의 변화 의지를 확인할 수 없었던 게 매우 안타깝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탈당여부에 대해 "차차 말씀드리겠다. 좀 더 가치 있는 일을 위해서 제 갈 길을 가겠다"라며 사실상 탈당의사를 밝혔다.

그는 "당 안팎에서 충정 어린 제안이 있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응답을 기다렸으나 어떠한 응답도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에게 직접 통합비대위 요구를 했는지에 대해서는 "(이 대표가) 그걸 거부했다"라고 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