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송철호·황운하 1심서 징역 3년 실형
상태바
【속보】‘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송철호·황운하 1심서 징역 3년 실형
  • 신수용 정치 대기자
  • 승인 2023.11.29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원, "청와대 인사등이 ‘대통령 친구’ 당선위해 조직적 선거 개입"
- 송철호.황운하 징역 3년 선고, 백원우 징역 2년등 실형선고...법정구속면해
-황운하 "법원이 검찰주장만 인정...면밀검토후 항소"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9일 울산시장선거개입으로 재판중이 서울중앙지법의 선고공판에 입정하기전 무죄를 밝히고 있다.[사진= 황 의원실 제공].png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9일 울산시장선거개입으로 재판중이 서울중앙지법의 선고공판에 입정하기전 무죄를 밝히고 있다.[사진= 황 의원실 제공].png

문재인 정부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사건과 관련, 송철호 전 울산시장과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의원,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등에게 1심에서 실형이 선고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3부(부장판사 김미경 허경무 김정곤)는 29일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송 전 시장과, 공직선거법 위반 및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기소된 황 의원에게는 징역 3년의 의원직 상실형을 선고했다.

또한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백 전 비서관, 박형철 전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에게 각각 징역 2년과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에게도 징역 3년을 선고했다. 모두 법정구속은 면했다.

서울중앙지법전경.[사진=서울중앙지법 제공].jpg
서울중앙지법전경.[사진=서울중앙지법 제공].jpg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사건은 지난 2018년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와대가 문 전 대통령의 오랜 친구로 알려진 송철호 당시 민주당 후보의 당선을 돕기 위해 조직적으로 개입했다는 의혹이다.

검찰은 송 전 시장 등이 2017년 9월 울산지방경찰청장이던 황 의원에게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현 국민의힘 당대표) 관련 수사를 청탁했고, 이어 청와대에도 수사를 청탁했다고 봤다. 

백 전 비서관과 박 전 비서관 등은 이런 수사청탁이 실행되도록 경찰에 첩보를 내려보내고, 수사진행상황을 보고받았다고 검찰은 공소장에 넣었는데,, 법원이 모두 유죄로 인정했다.

 황 의원이 김 전 시장 주변 수사에 미온적인 경찰관들을 부당하게 인사 조처한 혐의도 유죄로 인정했다.

재판부는 “피고인들은 공권력의 정점에 있는 지위를 악용해 특정인이나 특정 정당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경찰 수사기능이나 대통령 비서실의 감찰 기능을 부당하게 이용했다”라고 판시했다.

그러면서 “경찰과 대통령 비서실을 자신들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사적으로 이용해 엄히 처벌해야 할 공익상의 필요가 매우 크다”고 설명했다.

다만 송 전 시장의 당내 경쟁자에게 경선 포기를 대가로 공직을 제안한 혐의로 기소된 한병도 민주당 의원은 무죄 판결을 받았다. 

김 전 시장의 핵심 공약이었던 산재모병원 예비타당성 조사 탈락 발표 시점을 조율한 혐의로 각각 기소된 장환석 전 균형발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과 이진석 전 사회정책비서관도 죄없음을 받았다.

황 의원은  1심선고뒤 “납득할 수 없는 판결이 나왔다. 법원은 검찰의 일방적인 주장만 수용하고 피고인의 정당한 항변은 배척했다"라고 반발했다.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29일 울산시장선거개입의혹과 관련, 1심에서 징역3년형을 받은 뒤 낸 입장[ 사진= 횡의원 페이스북 ].png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29일 울산시장선거개입의혹과 관련, 1심에서 징역3년형을 받은 뒤 낸 입장.[사진= 황 의원 페이스북 ].png

그러면서 "판결문을 받아 본뒤 법원이 어느 부분을 오판했는지 면밀히 분석하여 항소심에서는 반드시 무죄를 입증하겠다"라고 밝혔다.

송 전 시장역시 “(검찰의) 일방적 주장만을 그대로 수용한 것”이라며 항소 의지를 밝혔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배후에 숨겨져 있는 몸통을 찾아내야 한다’며 “문 전 대통령, 임종석, 조국 이런 사람들에 대한 수사가 재개돼야 한다”고 말했다.

황 의원에게는 의원직 상실형이 선고됐지만, 임기가 6개월여밖에 남지 않아 그 전에 형이 확정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 송 전 시장 역시 2020년 1월 기소된 뒤 재판이 3년 9개월간 지연, 지난해 6월 임기를 마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