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에게 박수를】(3) 강준현 민주당 세종을구 후보 서면 인터뷰
상태바
【후보에게 박수를】(3) 강준현 민주당 세종을구 후보 서면 인터뷰
  • 권오주 기자
  • 승인 2024.03.23 11:4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과밀화.균형발전의 초석이자 구심점은 행정수도 세종시 완성"
-" 세종을 성장도시 육성위해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 인구 유입 증대에 집중할 것"
-"세종 3·2·1 프로젝트 공약...국회의사당.대통령집무실이어 법원도 설치...입법.사법.행정도시"
-연기 휴게소 하이패스설치등  주민편익위한 지역시설 확충에 중점"
강준현 더불어민주당 세종을구 후보의 의정보고회 안내문.[사진= 강 후보측 제공].png
강준현 더불어민주당 세종을구 후보의 의정보고회 안내문.[사진= 강 후보측 제공].png

4.10 총선이 20여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세종지역에도 출마, 나라와 세종을 위해 헌신을 약속하며 주요정당과 무소속 후보들이 출마했습니다. 우리모두 이들 후보와 지지자들에게 큰 박수를 보냅니다. <본지>는 유권자와 시민들에게 올바른 인물 선택을 위해 주요후보들의 서면인터뷰를 갖습니다. 게재순서는 답변순서이며, 질문은 공통질문 6개 개인질문 1개로 했습니다.<편집자주> 

공통질문1) 왜 4.10총선에 출마하셨습니까.

▶▶지난 4년, 세종시민들께서 맡겨주신 권한을 소홀히 하지 않고 의정활동에 임하며 성과와 결과로 입증했습니다.  한편, 대한민국은 여전히 수도권 과밀화로 인한 국가불균형과 과열 경쟁, 지방소멸 및 저출생 등 심각한 문제를 겪고 있으며, 세종 역시 인구 유입이 정체된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선 대한민국 균형성장이 필요하며, 그 구심점에 세종이 있습니다. 지역 성장동력을 개발하고, 균형성장을 선도하는 세종의 위상 정립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윤석열 정부는 수도권 집중만 더욱 부추기고 있으며, 민생과 외교, 정치, 사회, 문화 모든 분야에서 대한민국을 후퇴시키고 있습니다.
 윤석열 정부로부터 대한민국을 구하고자 하는 사명이 있고,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세종을 더욱 전진시키는 힘 있는 재선의원으로서 시민과 함께 하고자 이번 총선에 출마했습니다.

공통질문2) 세종시나 세종을구의 서둘러 해결해야 할 문제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 세종시의 지난해 인구성장률이 출범 이래 처음으로 0%대를 기록했습니다. 그만큼 지역의 성장이 주춤해진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를 극복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또한 세종시 내에서도 도농간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으며, 민생은 여전히 어려운 상황입니다. 세종을 더욱 성장하는 도시로 만들기 위해 특히 중요한 것은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 인구 유입 증대입니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에 방점을 두고 세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실행할 계획입니다.

강준현 더불어민주당 세종을구 후보.[사진= 강 후보측 제공].png
강준현 더불어민주당 세종을구 후보.[사진= 강 후보측 제공].png

공통질문3) 주요 공약은 무엇입니까

▶▶ 제 주요 공약은 ‘세종 3·2·1 프로젝트’로 “입법·사법·행정의 명실3부를 두루 갖춘 행정수도를 완성하고, 일과 사람2 넘치는, 대한민국 제1의 도시 세종”을 만드는 목표를 담고 있습니다.
 우선 제가 21대 국회 중에 유치했던 세종국가산업단지를 중심으로 북부권 스마트산업밸리 구축 및 신성장산업 관련 대기업 유치를 통해 북부권 경제발전의 거점을 만들겠습니다.
 또한 21대 국회에서 근거를 마련했던 국회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세종집무실 건립 절차를 이행시키고, 세종지방법원 유치도 이뤄내 완전한 행정수도 세종을 만들겠습니다.
 제 임기 중에 반영된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상의 충청광역철도망 사업을 진행시키고, 세종-안성, 세종-청주 고속도로 완공, 택지 조성도 추진해 정주여건 개선을 계속 추진해가겠습니다.

세종~안성간 고도도로에 설치될 연기 휴계소(가칭.연기 개방형휴게소)공약과 관련해 고복나들목 관련해 제 생각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그동안 연서(고복)나들목 설치에 대해 이춘희 전 시장, 홍성국 의원 등과 함께 민주당은 전방위적으로 나서 추진해왔습니다. 
저 역시 연서나들목 추가를 강력하게 추진할 계획입니다.
 연서나들목이 설치되면, 위치상 스마트국가산단에 대한 접근성을 제고할 수도 있고, 고복저수지로 접근성도 강화해 관광자원의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도로공사 측은 세종시에서 타당성조사 후 설치 요청 시 관련 기준에 따라 경제성, 기하구조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갖고 있습니다.
여러 장점이 있는 만큼, 세종시와 도로공사를 통한 사업타당성 입증과 사업비 협의 등 관련 절차를 진행시키고자 합니다.

공통질문4) 내가 상대 당 후보보다 나은 점은 무엇입니까. 

▶▶ 현역 국회의원으로서 이미 지난 4년간 실력과 능력을 입증했다고 평가합니다.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세종집무실, 세종국가산단 유치 등 실질적인 성과를 세종시민 여러분께 보여주었습니다.
 

강준현 더불어민주당 세종을구 후보가 지난 지난해 2023년 10월 21일 조치원 한마을체육대회에 참석해 주민들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사진= 강 후보측 제공].png
강준현 더불어민주당 세종을구 후보가 지난 지난해 2023년 10월 21일 조치원 한마을체육대회에 참석해 주민들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사진= 강 후보측 제공].png

최근 민간 NGO 단체인 법률소비자연맹으로부터 선거공약 이행 우수의원으로도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다른 후보들과 달리 직무상 정보를 악용한 이해충돌 의혹이나 선출직 공직자로서 부적절한 언행이나 행동 등의 물의를 일으키지도 않았습니다.
 세종시민께서 맡겨준 권한을 허투루 쓰지 않고, 성과와 능력으로 입증해 보였으며, 가장 청렴하게 의정활동을 한 점이 다시 세종시민 여러분께 선택을 호소드릴 수 있는 저만의 강점이라 생각합니다.

공통질문5) 세종시 발전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하셨다고 생각하십니까?

▶▶ 지난 21대 국회 임기 중에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세종집무실의 설치 근거를 법적으로 확립한 것은 행정수도 세종의 의미를 한층 격상시킨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세종스마트국가산단 유치를 확정지은 것은 세종 북부권의 경제발전을 위한 스마트산업밸리 구상의 중심점이 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세종의 지역경제 활력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또한 충청광역철도망을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시키고, 세종-안성, 세종-청주 고속도로 건설을 추진해왔습니다. 이는 세종시민의 교통 수요를 충족시킬 뿐 아니라, 충청메가시티를 만들기 위한 중요 인프라가 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세종시 재정특례 법안을 대표발의해 통과시켜 세종의 재정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데 기여했고, 조치원/연기 비행장 이전사업 착공, 조치원.연기 공공택지 조성 확정 등 다양한 결과로써 지난 4년간 세종의 발전을 위해 힘썼습니다.

강준현 더불어민주당 세종을구  후보가 지난 지난해 2023년 말  조치원읍 세종시민회관에서 국회의정보고회를 갖고 있다[ 사진= 강후보 측 제공].png
강준현 더불어민주당 세종을구 후보가 지난 지난해 2023년 말 조치원읍 세종시민회관에서 국회의정보고회를 갖고 있다.[사진= 강 후보측 제공].png

공통질문6) 봉산리 불법쓰레기, 전동면 소각장에 대한 주민갈등이 많습니다. 해법은?

▶ 봉산리 쓰레기매립장과 전동면 소각장과 관련해 그동안 주민의 건강상 피해, 토지 분쟁, 공사 찬반 등 여러 종류의 갈등이 복잡하게 얽혀있어 이에 대한 교통정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주민과의 합치된 의견 조율과 결정이 중요합니다. 전동 소각장의 경우, 현재 세종시에서 발족한 추진단을 두고 찬성하는 대표들로만 구성됐다는 대책위 주장이 나오면서 또 다른 갈등이 생기고 있습니다.
 이러한 갈등의 소지를 줄이기 위해 의사결정을 통합적으로 만드는 과정이 중요하고, 그에 따라 피해 주민에 대한 조사와 배상 방식, 사업 추진 시 주민안전 보장사항 등 여러 가지 양보 및 합의가 필요한 사항을 정해야 한다고 봅니다.

개인질문1) 초선으로 국회에서 큰 역할을 한게 없다는 상대당 후보 측 지적입니다. 반론은?

▶▶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습니다. 반대로 모르는 만큼 보지 못하는 데서 오해를 하시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저는 21대 국회 중에 행정수도 세종의 의미를 실현하는 데 가장 필요한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확정짓는 등 가치 있는 성과들을 거뒀습니다.

##인터뷰. 정리- 권오주 기자( 데스크)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ㅋㅋㅋ 2024-03-23 12:49:15
아는 만큼 보인다. 시민 무시하네. 시민 똑똑해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