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8일부터 전공의 전담이던 기관삽관· 응급 심폐소생술 간호사가 맡는다 
상태바
【속보】8일부터 전공의 전담이던 기관삽관· 응급 심폐소생술 간호사가 맡는다 
  • 권오주 기자
  • 승인 2024.03.08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호사, 환자를 상대로 응급 약물투여나 심폐소생술 가능
-기관 삽관, 수술 부위 봉합이나 봉합 매듭, 수술 보조도 할수 있어
-전국 대학 의대교수들 반발 확산...의대 증원 갈등 장기화
간호사들이 8일부터 전공의가 맡았던 응급심폐소생술등이 허용을 확대했다.[사진= 방송뉴스 갈무리].png
간호사들이 8일부터 전공의가 맡았던 응급심폐소생술등이 허용을 확대했다.[사진= 방송뉴스 갈무리].png

 정부는 8일부터 PA(진료지원) 간호사가 응급 심폐소생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PA 합법화의 길을 열었다.

 또한 비상진료체계에 쓰일 예비비 1285억 원 지출을 의결한 데 이어 건강보험 재정 1882억 원을 추가 지원하겠다고 밝혀 의료 대란 장기화에 대비하는 모습이다.

◇···정부, 의료 대란 장기화 대비...간호사 응급환자에 약물투여.심폐소생술도 확대.

보건복지부는 이날 ‘간호사 업무 관련 시범사업 보완 지침’을  발표했다. 

그간 합법과 불법의 경계에 있던 PA 간호사 업무를 명시했고, 이들의 시술 범위역시 대폭 확대하는 내용이다.

 그동안 전공의 업무였던 기관 삽관, 수술 부위 봉합이나 봉합 매듭, 수술 보조 등을 간호사가 할 수 있게 됐다.

 전문간호사, 전담간호사 등 간호사 종류별로 할 수 있는 업무 범위는 구분돼 있다.

특히, 모든 간호사가 중환자를 상대로 응급 약물투여나 심폐소생술을 할 수 있는 길도 열렸다. 

복지부의 이 보완 지침은 8일부터 별도 공지 때까지 의료 현장에 적용된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이  정부세종청사에서 의료대란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잔= 임효진 객원기자].png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이  정부세종청사에서 의료대란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잔= 임효진 객원기자].png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전날(7일)집단행동 장기화에도 비상진료체계를 안정화를 월 1882억 원 규모의 건강보험 재정을 투입하기로 했다.

이는 지난 6일 국무회의에서 예비비 1285억 원을 지출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서다.

이중규 보건복지부 건강보험정책국장은 “일단 1개월에 한해 한시적으로 1800억 원 정도의 재정을 투입할 예정이고 건보 재정이 안정적으로 운영돼 충분히 추가 재정 투입이 가능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예비비와 추가 투입하는 건보 재정은 대부분 비상진료 인력에 대한 인건비 지원에 쓰인다.

정부는 병원으로 돌아오지 않은 전공의들이 단기간에 복귀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건보 재정까지 투입하기로 한 것으로 풀이된다

.보건복지부가 전날 기준 전국 100개 수련병원의 전공의(1만 2225명) 근무 현황을 확인해 보니, 계약 포기나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는 전체의 91.8%인 1만 1219명에 달했다.

◇···의대 교수마저 이탈... 의료 현장 혼란 장기화할 듯

대전등 전국 의대 교수들은 의대 정원 증원에 반발하며 한 목소리를 피력하거나 단체로 사직서를 제출하는 등 집단행동 수위를 높이고 있다.

충남대에 이어 충북대를 비롯 의과대학 교수들은 "학생등에게 불이익이 발생할 경우 좌시하지 않겠다"라고 반발했다. 

강원대 의대 교수들이  지난 5일 의대 증원방침에 반발하며  삭발을 하고 있다[사진- 강원대의대 교수진 제공].png
강원대 의대 교수들이 지난 5일 의대 증원방침에 반발하며 삭발을 하고 있다.[사진- 강원대의대 교수진 제공].png

충북대 의과대학·충북대병원 교수 160여 명이 모인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집단행동을 예고했다. 

김석원 비대위 정형외과 교수는 “전공의가 없으면 나도 있을 필요가 없다. 이달 말까지 열심히 현장을 지키겠지만 (변화가 없으면)이후에는 장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부산대 김정구 교수회장은 지난 5일 교내 한 게시판에 ‘의과대학 증원에 대해 총장님께 여쭙습니다’라는 제목의 공개 질의를 올렸다. 교수회는 앞서 대학이 정확한 증원 신청 규모와 그 근거가 무엇인지 설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원광대 의대 교수들도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에 반발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지난 6일에는 가톨릭대 의대 학장단이 대학본부의 의대 증원 신청을 막지 못한 책임을 지겠다며 전원 보직 사퇴서를 제출했다. 
경상국립대 의대도 보직 교수 12명 전원이 보직 사직원을, 무보직 교수 2명은 사직서를 제출했다.

 영남대 의대 교수협의회도 성명을 통해 “수련의, 전공의, 의대생 피해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모든 사태의 책임은 현 정부에 있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