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민주당, '지금대로라면 200석 얻는다'는 낙관론에 '쉿'...경계령
상태바
【속보】민주당, '지금대로라면 200석 얻는다'는 낙관론에 '쉿'...경계령
  • 신수용 정치 대기자
  • 승인 2024.03.21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민석 상황실장, “선거의 판세는 아주 힘겨운 백중세...엄살이 아닌 실제 상황”
-“정치인이 고개를 드는 순간 어려워진다는 것이 당의 자세”
-박지원, "민주진보개혁 세력 200석 만들면 윤석열 탄핵가능"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총선 상황실장.[사진= 임효진 객원기자 ].png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총선 상황실장.[사진= 임효진 객원기자 ].png

더불어민주당이 당안팎 분석에서 이대로가면 4.10 총선결과 민주당등 야권이 200석이상, 국민의힘 100석이내 확보전망에 신중모드로 전환했다.

이른바 ‘총선 200석 발언’ 등 당 일각의 4·10 총선 판세 낙관론 대한 경계령을 내린 것이다.

이재명 대표도 151석이 최대 목표라고 밝히면서 '200석 운운하지 말라'는 조치다.

김민석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상황실장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에서 이를 지적. 최근 당내에서 분출되는 과반수 이상 확보 낙관론에 제동을 걸었다.

그는 “최근 연이어 과도한 의석수를 자신하거나 과도한 정치적인 목표를 제시하는, 실제 상황을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개인적 언급들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강력하게 경고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선거의 판세는 앞서 말한 대로 아주 힘겨운 백중세다. 엄살이 아니라 실제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개인적인 언급과 발언들로 해서 선거 전체에 해를 미치고 악용되는 일이 없도록 유념해 주기를 모든 후보에게 강력하게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정치인이 고개를 드는 순간 어려워진다는 것이 당의 자세”라면서 “당은 마지막까지 절실하게, 진중한 자세로 선거에 임할 것이고 후보들도 그런 당의 기조와 흐름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선거에 임해달라”고 덧붙였다.

김 실장은 전날 김교흥 의원 등이 총선 목표로 200석을 언급한 것에 대한 경고인지를 묻는 말에 “다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전날 인천 미추홀구 신기시장에서 “지금 정말 위험한 순간”이라며 “170석이니 180석이니 이런 소리 절대 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앞서 김교흥 의원(인천 서구갑)은 전날(20일) 이 대표에이어 방문한 인천 서구 정서진 중앙시장에서 “인천 민심이 대한민국의 천심이다. 인천의 14석이 당선되면 우리가 200석을 당선시킬 수 있다”고 했다. 

정일영 의원(인천 연수을)도 “200석 이상을 차지하는 민주당이 되도록 힘차게 심판하자”고 말했다.

전남 해남·완도·진도 후보인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이날 라디오에서 “민주진보개혁 세력이 약진해 200석을 만든다면 김건희 특검, 이태원 특검, 채상병 특검도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 탄핵도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민주당은 서울 강북을 경선에서 현역 박용진 의원을 꺾은 조수진 변호사가 과거 다수의 성폭력 피의자를 변호하면서 ‘강간 통념’을 활용하라고 조언해 논란이 된 데 대해 공천 번복 가능성은 없다는 점을 확실히 했다. 

강간 통념이란 여성이 거절 의사를 표현했다고 하더라도 실제로는 관계를 원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하는 통념을 말한다.

한편, 이 대표는 광주 전남대 후문 앞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조 변호사 성범죄자 변호 논란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그러자 “국민들께서 판단하실 것”이라며 “국민의힘 후보들, 국가관이 의심스러운 위장 한국인 아닌가 싶은 후보, 부동산 투기로 돈 벌 생각만 하는지 의심되는 후보, 도대체 입으로 하는 말인지 어디로 하는 말인지 알 수 없는 그런 후보들에게 더 많이 관심을 가져주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